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전립선암 예방 SE02] 전립선 문제의 징후 5가지 + 전립선암 증상 체크리스트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8. 9.



이번 달 저희 항암온열치료포럼에서는 전립선암에 관련하여 시리즈로 소개하고 있는데요. 


그 첫 번째로 전립선암이란? + 2017년 전립선암 발생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전립선 문제 징후 5가지와 전립선암 증상 체크리스트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전립샘)은 방광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나이가 들면서 전립선의 크기가 점차 증가하게 돼, 중년 이후 가장 흔한 전립선 질환은 전립선 비대증이라고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이 전립선암으로 진행되는 근거는 학계에 보고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전립선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고 말기가 될 때까지도 모르는 경우도 있어, 다른 장기로 전이되어 사망에 이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립선 문제가 생기면 나타날 수 있는 징후 5가지 


01. 자주 소변이 마려워요 

전립선암은 소변량을 저하시키고 소변을 자주 보게 하는 빈뇨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밤에 잠을 자다가 소변이 마려워 깨거나, 소변보기가 힘들거나 시원하지 않는 느낌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도 그와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02. 피 섞인 소변 

소변에 혈액이 섞여 나온다면, 전립선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소변 시작시 나오는 혈뇨라면 요도 쪽 문제일 가능성이 있고, 소변 후반부에 나오는 혈뇨는 후두요도, 전립선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고, 시작부터 끝까지 혈뇨가 보인다면 방광이나 신장 질환 등의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혈뇨가 보인다면 즉시 치료를 받기를 권고합니다. 


03. 소변보기가 힘들어요 

전립선이 요도를 압박하면서 소변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소변을 보기 힘든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을 계속 방치할 경우 소변을 전혀 볼 수 없는 요폐(尿閉)가 발생해 위험할 수 있으니 증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을 찾으세요. 


04. 골반 통증 

전립선에 문제가 생긴 경우 생식기관 부위에 통증이 집중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골반 통증을 유발하고 더 나아가 허리 통증으로까지 전이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전립선염으로 인한 통증이 가장 대표적이며, 성욕 감퇴 및 사정 시 통증과 같은 성 기능장애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05. 고통스러운 배출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면 고환이나 요도 끝이 찌릿하고 따끔거리는 증상이  있을 수 있고, 소변 또는 사정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littlethings의 기사를 발췌하여 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전립선암 증상 체크리스트 


전립선암은 대부분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병의 진행 상태에 따라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대한 비뇨기 종양학회 http://www.kuos.or.kr


*위와 같은 증상은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과도 유사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의학적인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