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암환자에게 필수적인 식이요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4. 10.


"암 환자에게 필수적인 식이요법은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암 환자에게 식생활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든지 압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특정 영양소나 식품에 대한 관심만 높을 뿐 적정 열량(칼로리) 및 필수 영양소의 섭취를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식은 무엇인가요?
건강식이란 균형 잡힌 식사로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입니다.
건강식으로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충분한 열량과 단백질, 비타민 및 무기질을 공급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을 치료하는 특별한 음식이나 식품, 영양소는 없으며 충분한 열량과 고단백질 음식을 골고루 잘 먹음으로써 암 질환과 치료를 이겨낼 수 있는 체력이 만들어지고 치료에 의한 부작용도 잘 극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칼로리, 고단백질의 음식은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따라서 암 환자의 건강식이란 평상시 좋아하는 음식 위주로 식단을 짜되 여러 가지 식품을 골고루 잘 먹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암환자에게 건강식이 좋은 이유
- 치료에 의한 부작용을 더 잘 극복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감염의 위험을 감소시켜 줍니다.
- 항암 치료로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치료 효과 및 삶의 질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암 치료 자체가 힘든 것인만큼 회복을 위한 충분한 영양 공급이 중요합니다."




건강식을 먹는 요령

- 아침, 점심, 저녁 규칙적인 식사를 하며 반찬은 골고루 먹습니다.
- 매끼마다 고기나 생선, 계란, 두부, 콩, 치즈 등 단백질 반찬을 꼭 충분히 섭취합니다.
- 채소 반찬은 매끼 2가지 이상 충분히 먹습니다.
- 씹기 힘든 경우나 삼키기 힘든 경우에는 다지거나 갈아서 먹습니다.
- 한 가지 이상의 과일을 하루 1~2번 정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우유 및 유제품은 하루 한 컵(200ml) 이상 마십니다.
- 우유가 잘 맞지 않는 경우에는 요구르트, 두유, 치즈 등을 대신 먹습니다.
- 식용유, 참기름, 버터 등의 기름은 볶음이나 나물 요리 시에 양념으로 사용합니다.
- 너무 맵고 짜지 않게 해서 먹습니다. 

암 환자가 특정 식품이나 영양소만을 섭취한다면? 
 암 환자가 특정한 식품이나 영양소만을 집중적으로 섭취하면 일부 영양소는 과잉 섭취가 되며 다른 중요한 영양소와 열량은 결핍 상태가 되어 오히려 환자에게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나 먹기 힘들 때에는 개별적으로 영양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백혈구 수치를 올리는 특별한 음식은 없습니다
백혈구 수치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회복됩니다.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고 고칼로리, 고단백질의 음식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맛있게 식사를 할 수 있는 요령 

 
- 조금씩 자주 먹도록 하고 간식을 가까이 두어서 먹고 싶을 때 쉽게 먹을 수있게 합니다.
- 식사 시간에 얽매이지 말고 먹고 싶을 때, 먹을 수 있을 때, 또는 몸 상태가 좋을 때 먹도록 합니다.
- 평소에 좋아하던 음식을 먹거나 음식 형태에 변화를 주어 메뉴를 다양하게 해서 먹습니다.
- 몸의 상태가 가장 좋을 때 많이 먹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충분한 휴식을 취한 아침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 간식으로 죽, 미음, 주스, 스프, 우유 및 유제품 등을 활용하도록 합니다.
식사 시의 수분 섭취는 포만감을 주므로 물을 소량만 마시도록 합니다.
- 식사하는 시간, 장소, 분위기를 바꾸어 봅니다. 음악을 들으며 식사를 하거나 식탁보나 식기를 바꾸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 가벼운 산책 등 규칙적인 운동도 입맛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 니다. 
- 주위 분들도 환자가 먹기 싫어할 때 억지로 먹으라고 지나치게 강요하지 말고 환자 스스로 먹을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심한 구토나 입 안이 허는 등 식사 섭취에 영향을 미치는 증상이 발생하면 의료진과 상의하시기 바라며 보충제나 영양제보다 가능한 한 음식으로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식사와 관련하여 고민이 되신다면, 의료진, 영양사와 상담하거나 또는 

국가암정보센터에서는 영양상담은 암환자가 적절한 영양섭취를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데 목적이 있다고 합니다. 필요하신 내용이 있다면,1577-8899(국가암정보센터)로 문의를 추천합니다.


--------------


이번 포스팅을하며..
다양한 병증과 환부를 지닌 것이 癌 입니다.
환자의 컨디션에 따라 물 한모금도 넘기기 어려운 날도 있고 환자에게 어떻게든지 음식 하나라도 넘기게 하기위하여  모든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날도 있는 것을 알기에, 이번 포스팅은 병의 경중에 상관없이 - 추천할 수 있는 내용임을 밝힙니다.


---------------


본 내용은 국가암정보센터의 암정보나눔터에서 발췌한 글임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