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열치료/하이딥600WM

11. 고주파온열치료와 항암/방사선치료 병행 효과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7. 14.

11. 고주파온열치료와 항암/방사선치료 병행 효과

고주파온열치료는 항암치료/방사선치료와 같은 다른 치료 형태와 함께 시행했을 때 상승효과로서 작용이 강해진다는 것은 기초적인 연구를 통해서 여러 차례 입증되고 있습니다. 전세계 많은 국가에서 병행치료의 상승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방사선요법+온열치료 그리고 화학요법 + 온열치료에 대한 임상과 연구 그리고 치료를 해오고 있습니다.

의료용고주파온열기를 이용한 국소온열치료=고주파온열암치료와 방사선요법 그리고 화학요법 간의 병행치료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암 치료방법(방사선치료, 화학치료, 고주파온열암치료)는 세포의 재생주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상기 이미지 자료는 본블로그(항암온열치료포럼)에서 직접 제작한 자료로 무단, 도용 및 부분 사용을 금합니다.

정상세포는 G1-S-G2-M기의 주기를 거치며 복제와 분열을 거듭하는데요. 

상기 이미지 자료는 본블로그(항암온열치료포럼)에서 직접 제작한 자료로 무단, 도용 및 부분 사용을 금합니다.

​세포의 재생주기 중 항암치료의 작용기전은 M, G2기에서 효과적입니다. 방사선치료의 작용기전은 암세포를 직접 태우기도 하지만, 세포주기 중 M,G1기에 영향을 줘 치료 효과를 높이며 온열치료는 S기에서 가장 큰 효과를 냅니다. 

화학치료와 고주파온열치료를 병행하게 되면-
세포막의 투과도를 높여 항암제가 암세포로 들어가는 양을 증가시켜 항암제의 효과는 배가 됩니다. 

방사선 치료와 온열치료를 병행하게되면 -
고주파온열치료의 효과로 세포의 대사가 빨라지고 저산소증이 심해져 종양세포의 자멸사와 괴사가 일어나며,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높여줍니다. 

따라서, 온열치료 + 다른치료(항암치료 or 방사선치료) 병행은 촉매작용을 통해 치료 효과를 상승시킵니다.


Q. 다른 암치료 후 바로 온열치료를 받아도 되는 건가요?
병행 치료라고해서 오늘 항암주사 맞고 온열치료를 바로 받는다는지, 오늘 방사선 치료 직후에 바로 이어서 온열치료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각 치료법의 치료 계획을 참고해 적절한 온열치료와의 병행 치료시기를 설계/시행하는 것이 병행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