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만성 딸꾹질이 발생할 수 있는 건강질환 (만성 딸꾹질의 건강신호)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8. 13.

갑작스레 나오는 딸꾹질, 누군가 딸꾹질을 하면 "혼자, 몰래 뭘 먹었구나?"라고 농담을 하곤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딸꾹질은 음식을 너무 빨리 먹거나, 심리적으로 흥분 상태에서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딸꾹질의 사전적인 의미를 찾아보니,
딸꾹질은 본인 의지와는 상관없이 가슴과 배의 경계에 있는 횡격막 근육과 갈비뼈 사이의 근육이 반복적으로 수축하면서 숨을 쉬려고 할 때 성대가 닫히면서 소리가 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대부분은 금방 좋아지지만, 오랫동안 증상이 계속되거나, 좋아졌다가 심해지는 것이 반복되면 대화, 식사, 수면 등의 일상생활이 불편해집니다. 이 때문에 피곤함, 우울함을 느끼거나 체중이 빠지고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음 백과] 딸꾹질 [hiccup] (국가건강정보 포털)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145XXXXX13770


일반적으로 딸꾹질은 저절로 호전되거나 숨을 참거나 물을 마시는 것으로도 증상이 멈추기도 합니다. 하지만 딸꾹질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건강 이상 신호일 수 있다고 해요.


만성 딸꾹질이 발생할 수 있는 건강 신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신장질환 징후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의 연구에 따르면, 장기간 지속되는 딸꾹질은 신부전을 포함한 몇 가지 신진대사 문제의 징후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신장(콩팥)이 기능을 못하면 독성 노폐물이 신체 내에 쌓이게 되고 이에 따라 횡격막 불편과 딸꾹질을 유발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창백한 피부, 갈증, 근육 경련을 동반한 딸꾹질이 계속된다면 신장질환을 의심해보고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02. 뇌졸중의 징후
딸꾹질을 뇌졸중 전조증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메디컬센터 연구팀에 따르면, 특히 딸꾹질은 여성에게서 뇌졸중의 전조증상으로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연구원들은 1,000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관찰했을 때, 10명 중 1명의 참가자들에게서 딸꾹질과 가슴 통증이 뇌졸중의 조기 경고 신호로 나타난 것을 발견했습니다.



03. 신경계 손상의 징후
미국 국립보건연구소(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연구팀에 따르면, 만성적인 딸꾹질은 신경계 손상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미주 신경의 손상으로 딸꾹질이 발생한다고 말했습니다. (가슴, 목, 목, 복부의) 경로에 따라 신경 기능을 방해하는 어떤 상태로 인해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편도선염 또는 종양이나 부상으로 인해 생기는 자극성이나 폐색 등이 있습니다.



04. 임신의 징후
오랫동안 지속되는 딸꾹질이 임신의 신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이상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여성들이 임신의 징후로 딸꾹질을 포함합니다. 의사들은 호르몬의 변화, 불안, 위산 역류 등의 임신 증상이 딸꾹질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합니다. 임신이 의심된다면 정확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05. 위산 역류의 징후
미국 의학전문 사이트 WebMD의 의료 전문가들은 음식이 목에 막히거나 메스꺼운 느낌과 함께 딸꾹질이 나온다면 위산 역류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위산 역류는 종종 횡격막을 자극하는 위장 문제로서 속 쓰림과 복부 팽만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5-things-about-health-and-hiccup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