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커피, 몸에 좋다 vs 나쁘다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10. 29.



여름엔 여름이라 맛있고, 겨울엔 또 따뜻하게 마셔서 맛있고.  날이 좋아서 또 날이 좋지 않아서- 아침이니까, 점심먹었으니까 찾고 찾는 커피..  


몸에 좋은걸까??? 라는 의문으로 준비해본 컨텐츠 커피, 몸에 좋다 vs 나쁘다입니다. 



커피, 몸에 좋다!


커피를 마시는 사람의 사망률이 낮다!  

미국 국립암연구소의 지원을 받아 16년간(1993년~2012년)  185,855명을 대상으로  커피 소비와 사망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들은 하루에 4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신 사람들은 컵을 마신 적이없는 사람들에 비해 사망 확률이 18 %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연구 abstract 보러가기]


또다른 연구로는 유럽 10개국에서 16년간 521,330명을 추적 관찰한 결과 커피 마시는 사람이 심장 질환, 암, 호흡기 질환, 뇌졸중, 당뇨병 및 신장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적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관련연구 abstract 보러가기]


클리블랜드 클리닉 (Cleveland Clinic)의 웰빙 전문가 인 마이클 로젠 (Michael Roizen) 박사는 위의 연구를 예로 들며,  

카페인이든 디카페인이든 간에 커피를 섭취하는 것이 건강이 도움이 되며 설탕 혹은 시럽이나 크림과 같은 것을 섞지 않은 블랙 커피를 섭취할 것을 추천하였습니다.  


하지만, 개인별 신진대사에 따라 커피 섭취 시 반응이 다를 수 있으므로 두통이나, 불규칙한 심박, 수면장애, 위장장애 등을 겪을 수 있는 신진대사가 느린 사람의 경우는 모닝커피를 거를 것을 조언하였습니다. 



커피, 몸에 나쁘다!


비교적 최신의 소식 중 하나로는 커피가 암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스타벅스를 비롯한 다른 커피판매사들은 캘리포니아내 판매되는 커피에 암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경고문을 붙여야 한다고 LA 법원이 최종 판결했다. 라는 소식이있습니다.  [관련 기사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320400


이는 비영리단체인 Council for Education and Research on Toxics(CERT) 는 판매중인 커피가 독성 발암 화학물질인 아크릴아마이드(acrylamide)를 고농도로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소비자들에게 경고하지 않았다며  소송을 재기한 결과인데요. 커피콩을 볶을 시 생성되는 단일 화학성분이 건강 위협에 미미할 정도의 수준이 결코 아니라는 점 때문에 위와 같은 판결이 나왔다고 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로스팅했느냐에 따른 차이일까요ㅠ? 커피공화국으로 불리는 우리나라도 전수조사를 한번 해봐야하는 것은 아닐까요; 저 기사를 읽고 소개하며 살짝 걱정이 됩니다. 



커피 속 카페인, 위암발병률 높여!  

9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경북대 의학전문대학원 가정의학교실 윤창호 교수팀이 2013년 지역 종합병원 건강증진센터를 방문해  위내시경 검사를 받은 사람 중 설문조사 결과가 남아 있는 성인 881명의 커피 섭취와 장상피화생 발병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커피가 하루 4잔이상 마시게 되면 위암발병 위험을 높이는 장상피화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관련기사 http://chinafocus.co.kr/view.php?no=9105



장상피화생은 위암을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커피 속 카페인이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위궤양이나 역류성 식도염 등 위장관 질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알려진 사실 중 하나죠ㅠ  하지만, 위의 연구결과는 4잔 이상! 어찌보면 과다섭취라고 볼 수 있겠어요.  



유방암 생존자 삶의 질을 위해 커피 소비 줄여야! 

국제암연구기금(wcrf)에 소개된  유방암 생존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진단 전후의 음식과 보충제의 변화라는 홍콩에서 시행한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의 섭취는 늘리고 차와 커피, 와인 소비의 감소는 삶의 질에 긍정적인 변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관련연구 https://www.wcrf.org/int/research-we-fund/what-we-re-funding/changes-food-and-supplements-consumption-and-after-diagnosis]



카페인은 에스트로겐 분비를 증가시켜!  

유방통과 자궁근종과 관련해 카페인과의 연관성이 있다고 합니다.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실험 결과, 커피 2잔에 해당되는 평균 200mg의 카페인을 섭취한 아시아 여성은 그보다 적게 마신 여성과 비교해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같은 양을 섭취한 백인 여성은 더 적게 마신 여성보다 수치가 약간 낮았다.  동일한 양을 마신 흑인 여성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긴 했으나, 통계적으로 큰 차이는 없었다. 


동양인의 호르몬을 자극한다는 카페인! 에스트로겐과도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마셔야겠어요.  

(카페인은 커피에만 있는것이 아니라 차에도 있으니까요ㅠㅠ)




관련기사 1) http://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008079

관련기사 2) http://www.food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9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