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두경부암: 비부비동암에 대하여(발생통계, 진단방법, 위험요인)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3. 15.



오늘은 두경부암과 관련된 컨텐츠 그 일곱번째 시간으로 비부비동암에 대해 소개할까합니다.  


지난 시간 소개한 두경부암 관련 컨텐츠로는 

1) 두경부암이란, 두경부암의 종류 https://hyperthermia.tistory.com/543

2) 두경부암(종양)의 원인 https://hyperthermia.tistory.com/544

3) 두경부암(종양)의 증상 https://hyperthermia.tistory.com/547 

4) 두경부암: 구강암에 대하여 https://hyperthermia.tistory.com/548

5) 두경부암: 설암에 대하여 https://hyperthermia.tistory.com/552

6) 두경부암: 인두암에 대하여 https://hyperthermia.tistory.com/559


비부비동암이라고 하니 생소한데요-  

부비동과 비강 위치를 알아보기 쉽게 표기하였습니다.


비부비동암은,  

비강과 부비동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말하며, 상피성 악성 종양과 비상피성 악성 종양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강(Nasal cavity)이란, 비공(콧구멍)에서 인두에 이르는 비어있는 곳을 말합니다. 

부비동은(Paranasal sinus),  양쪽의 눈 밑과 코 옆의 얼굴 뼈 안에 있는 공간으로 비강과 연결되어있습니다. 

(흔히 축농증이라고 하는 증상은 얼굴뼈안 공간인 부비동에 염증(농)이 가득차 있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비부비동암의 종류 

상피성악성종양: 편평상피세포암종, 선암종, 선양낭성암, 미분화암, 후각신경아세포종 

비상피성악성종양: 육종, 악성 섬유성 조직구종, 혈관주위세포종, 림프종, 전이암 


부비동암의 위험요인은 

상악암 환자의 70-80%는 부비동염의 과거력이 있는 사실로 미루어 만성부비동염과 상악암은 연관이 있으며,  

만성 염증에 의해 호흡기점막이 편평상피로 이형성되어 여기에서 편평상피암종이 발생한다는 학설도 있습니다. 


부비동암의 조기검진 

이비인후과적 검진이 우선적으로 중요합니다. 비(鼻)내시경(코내시경)으로 비강입구에서 비인두에 이르는 부분과 상악동과 사골동으로 들어가는 입구부 주변을 확대,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의심되는 병변이 있으면 전산화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MRI) 등 방사선학적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비부비동암의 일반적 증상

3대 증상으로는 안면통 혹은 치통, 코막힘, 비출혈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복시, 시력소실, 눈 충혈, 안면부종, 부정교합, 경부종괴, 청력저하, 안면 감각이상 등의 증상과, 코막힘, 화농성 비루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비부비동암 진단방법

비강 내시경을 통하여 비강을 직접 눈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비강내 병변이 보이면 내시경으로 보면서 가능한 경우, 조직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비부비동암의 치료방법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요법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초기(1-2기) 비부비동암은 수술 단독요법 만으로 치료를 종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진행성(3-4기) 비부비동암은 수술과 수술 후 (항암)방사선치료를 같이 시행합니다. 



비부비동암의 발생 통계는  

2017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15년에 우리나라에서는 214,701건의 암이 발생했는데, 그 중 비부비동암은 남녀를 합쳐서 377건으로 전체 암 발생의 0.2%를 차지했습니다. 인구 10만 명당 조(粗)발생률(해당 관찰 기간 중 대상 인구 집단에서 새롭게 발생한 환자 수. 조사망률도 산출 기준이 동일)은 0.7건입니다.  


남녀의 성비는 2.1 : 1로 남자에게 더 많이 발생했습니다. 발생 건수는 남자가 257건, 여자가 120건이었습니다. 남녀를 합쳐서 연령대별로 보면 70대가 24.9%로 가장 많았고, 60대가 24.4%, 50대 18.3%의 순이었습니다.  

(보건복지부 중앙암등록본부 2017년 12월 발표 자료) 


*조발생률: 해당 관찰기간동안 특정 인구 집단에서 새롭게 발생한 암환자수로 정의하며, 일반적으로 인구 100,000명당 발생하는 암환자수를 나타낸다. 



본 내용은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싶은 암에서 부분 발췌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에서는 비부비동암의 종양병기와 림프절병기 그리고 원격전이와 종합병기에 대해 그림과 설명으로 확인해 보실 수 있으며, 감별진단과 진단 방법과 치료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