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라이프스타일과 암 발병 관계 (4)- 알코올(술) 섭취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4. 30.



국제암연구기금 발췌 자료인 라이프스타일과 암 발병 관계, 그 네 번째 포스팅입니다.  


지난 포스팅은 위에 위치한 '암정보, 치료법' tab을 눌러보셔도 되고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라이프스타일과 암 발병관계(1) - 과체중과 비만 

라이프스타일과 암 발병관계(2) - 신체활동/운동

라이프스타일과 암 발병관계(3) - 적색육/가공육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음주에 비교적 관대하고도 가혹한 대한민국에 사람이라서 그럴까요-  

세계 성인 인구의 거의 절반은 술을 아예 섭취하지 않는다는 조사 결과에 놀라워하며 편역 작업을 했습니다.  


이런 결과에 깜짝 놀란 것은  '내가 음주 환경에 노출 빈도가 높은 환경에 살고 있구나'를 다시금 알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루의 적포도주 1잔은 혈액순환과 심혈관에 좋다는 이야기나, 연구결과가 있을 만큼 적당한 술은 내 몸에도 사람의 관계에서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과음, 지나친 음주 권유나 스트레스 해소용 잦은 음주 섭취와 같은 좋지 못한 음주 습관은 내 몸의 가장 큰 이상 신호 중 하나인 암 발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어떠한 암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시죠. 


알코올(술)과 암 

국제암연구기금의 전 세계 조사 연구를 분석한 결과, 알코올 소비는 6가지 암[장(대장)암, 유방암, 구강암&후두암, 식도암(편평상피세포암), 간암, 위암)의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강력한 증거를 보여줬습니다. 


대장암의 경우, 1 일 2 회 이상의 술(알코올음료) 섭취는 발병 위험 증가가 관찰되었습니다.  

간암 및 위암의 경우 하루 3 회 이상의 술(알코올음료) 섭취는 발병 위험 증가가  관찰되었습니다.  

나머지 세 가지 다른 암의 경우 알코올음료를 미량 섭취하더라도 위험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소비량이 가장 많은 국가 


2010 년 전 세계 알코올 소비량은 하루 평균 (15 세 이상) 1 인당, 6.2 리터의 순수 알코올 하루에 약 1 잔을 마시는 꼴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구의 62 %가 지난해에 술을 마시지 않았으며, 14 %는 이전에 술을 마셨지만 지난 12 개월 동안 절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세계 성인 인구의 거의 절반인 48 %는 술을 아예 섭취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2010 년 데이터에서는 동유럽 국가들이 가장 많은 섭취량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수치는 평균치이며 알코올을 마시지 않은 사람들도 포함됩니다. 


세계 보건 기구 알코올 및 건강에 대한 세계 현황 보고 2014


대한민국 국가 암정보 센터에서는  암 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이 음주의 위해성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과도한 음주는 건강을 위협하는 습관입니다.


과도한 음주는 건강을 해치는 나쁜 습관이며 폭력이나 음주운전과 같은 사회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60가지 이상의 질병이 음주와 직, 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여러 급, 만성 질환(췌장염, 알코올성 간염, 간경변, 뇌졸중, 뇌출혈, 고혈압, 각종 암 등)이 음주로 인해 유발되거나 악화되는 질병들입니다. 특히 임산부의 음주는 태아의 저체중 및 선천성 기형이나 신경학적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것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숙취를 일으키는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는 여러 암의 발생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음주로 인해 발생하는 암으로는 구강암, 인두암, 후두암, 식도암, 간암, 대장·직장암 및 여성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유방암 등이 있습니다.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하루에 50g 정도의 알코올 섭취를 하는 사람은 이러한 암 발생의 위험이 2-3배까지 증가합니다. 또한 음주와 흡연을 동시에 할 경우 위험은 배가 됩니다. 


음주운전이나 음주와 관련된 폭력 행위, 알코올 중독이나 알코올 의존성 등의 정신 사회적 문제 역시 음주와 관련된 질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올바른 음주습관을 위한 표준 잔을 알아보러 가기 http://hyperthermia.tistory.com/245




본 내용은 국제암연구기금의 Cancer facts&figures의 내용 중 일부를 편역/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1) 국제암연구기금-알코올과 암: http://www.wcrf.org/int/cancer-facts-figures/link-between-lifestyle-cancer-risk/alcohol-cancer

2) 국가암정보센터 음주의 위해성: https://www.cancer.go.kr/lay1/S1T231C232/contents.do

3)표와 알코올 소비량에 관한 근거보고서:   세계 보건기구 알코올 및 건강에 대한 세계 현황보고 2014:

http://www.who.int/substance_abuse/publications/global_alcohol_report/e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