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암세포 생존에 설탕이 중요하다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11. 24.



PI3K 억제제를 개발하는 것 개별적인 맞춤 암치료의 핵심

 

 세포 신호 분자의 일종인 PI3K가 유방암이나 난소암이나 자궁내막암을 포함한 여러 가지 여성암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버드 의대 부설기관인 베스 이스라엘 디커네스 의료센터의 연구진이 실시한 최근의 연구는 암세포가 바이오매스(유기성 폐기물)와 에너지를 생산해서 번창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대사작용인 당분해에 PI3K가 관여하는 역할을 이해하도록 해준다. 


이 연구결과는 암의 생존에 설탕이 중요한 것을 확인해주었고 PI3K 억제제를 암 표적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는 필수적인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이 연구는 PI3K가 암세포의 구조와 암세포의 물질대사를 통합하는 최고 조정자인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논문의 교신 저자인 거버그 월프가 말했다. 월프는 베스 이스라엘 디커네스 의료센터의 암센터의 암전문의 겸 하버드 의대의 의학 부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설탕의 분해와 세포구조가 어떻게 통합이 되는가?’하는 질문은 놀라울 정도로 간단한 생물리학적 메커니즘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월프 교수는 말했다.


(중략..)


월프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의사이자 과학자로서 환자들의 임상적인 필요성에 따라 연구 과제를 설정한다. 여성들의 암 특히 전이성 유방암과 난소암 및 자궁내막암을 치료하는 새로운 치료법은 개발해야 할 필요성이 크다. 우리가 PI3K에 대한 연구를 계속할수록 이 경로만 차단하는 것이 암 성장을 저지하는 데 충분하지 않고, 종양세포의 물질대사를 효과적으로 차단하려면 PI3K 억제제를 다른 약품과 함께 병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듯한 것이 분명해졌다. 이 새로운 발견들은 PI3K 억제제의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는 병용 치료제를 찾아내려는 우리의 노력에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설탕이 암의 성장과 생존에 필수적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려면 일차적으로 설탕부터 멀리해야 할 것이다.


해외출처: H. Hu et al., "Phosphoinositide 3-Kinase Regulates Glycolysis through Mobilization of Aldolase from the Actin Cytoskeleton" Cell. 2016 Jan 28;164(3):433-46. 

 

국내 출처: 월간암 2016 3월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