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간암에 이를 수 있는 간 질환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12. 12.


한번 고장 나면 크게 고생하고, 큰 고장이 나면 돌이키기 어렵다는 "간"

간암에 이를 수 있는 간질환에는 무엇이 있는지 공부해보았습니다!













간암에 이를 수 있는 간 질환 


한번 고장이 나면 크게 고생하고, 큰 고장이 나면 돌이키기 어렵다는 '간 질환' 중 간암으로 발전 가능성이 큰 질병에 대해 알아볼게요! 


첫째로는 간경변 흔히 간경화로 부르는데요. 

장기적인 간세포 손상(간염)으로 간이 점차 굳어지고 다양한 크기의 결절이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둘째로는 B형 간염입니다. 

엄마(모체)로부터의 수직 간염, 오염된 주사기 재사용, 수혈, 성적 접촉이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만성 B형 간염이 되면 간경변이나 간암으로의 진행이 빠르기 때문에 병증 관리가 중요해요! 


셋째로는 C형 간염입니다.

소독되지 않은 도구 (침, 피어싱, 문신 등) 사용, 혈액에 의한 의약품, 오염된 주사기 재사용 등이 발병 원인인데요- 이것 역시 만성질환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B형 간염과 C형 간염 모두 혈액 등 체액에 의해 전염성이 있으므로 병에 걸리게 되면 가족 및 주변 사람들에게 수건 사용, 손톱깎이, 가까운 대화 등으로 옮기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끝으로는 지방 간염인데요. 잦은 음주와 과음으로 인한 알코올성 지방간과 비만, 당뇨, 고지혈증, 약물 오남용에 의한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염증을 일으켜 지방간염으로 발전되는 것입니다. 


정상 간의 지방 비율을 5%인데, 지방 비율이 늘어남에 따라 기능이 떨어지고 염증이 발생해 간세포가 괴사됩니다. 이는 만성 간염 심하게는 간경변에 이르러 간암이 발생될 수 있다고 해요 ㅠㅠ 


암 발병 확률이 높은 여러가지 간 질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건강관리! 간염 항체 예방주사! 정기검진!을 통해 여러분의 간 건강 유비무환!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