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신장염(증)의 징후와 증상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11. 5.

 

10여 년 전 이맘때, 잠시 병원에 입원해 있을 일이 있었는데요. 그 당시 옆 침대에 입원한 환자의 모습이 아직도 머릿속에 훤합니다.

땀을 비 오듯이 흘리고, 전기담요를 깔고 두꺼운 이불을 두르고 뜨거운 핫팩을 끌어안고 있어도 치아를 덜덜덜 떨 만큼 계속 추워하던 그분의 모습이 잊혀지지 않습니다. 그분의 병명은 바로 신우신염으로 신장에 염증이 생긴 것이었는데요- 


오늘 바로 소개드릴 내용이 바로 신장 염증(감염)의 징후와 증상입니다.


신장감염은 보통, 방광을 통해 박테리아가 침범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이러한 신장염 증 증상은 다음의 몇 가지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1) 신장 통증
신장이 위치한 곳과 가까운 허리 통증뿐만 아니라 아랫배나 사타구니 혹은 생식기 부위까지도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 통증의 강도는 개인적으로 다르며, 신장 감염에 의한 통증 시 고열이 함께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 허리 통증은 욱신 거림과 같은 통증이 일어나며 위치는 늑골 ~ 골반 사이의 옆구리에서 발생하며, 주로 한쪽에서만 아픔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원인 없는 갑작스러운 심한 옆구리 통증은 ​​신장 결석 또는 다른 신장 문제의 징후일 수 있으니 진통제 복용을 통해 참기보다는 병원에 즉시 방문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2. 오한 및 발열
대부분의 신장 감염되면 오한과 함께 37.5도가 넘는 열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발열은 신장의 벽에 붙어있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갑작스럽고 설명할 수 없는 고열이 발생한다면, 즉시 병원 가셔서 진찰받아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3. 소변이 자주 마려운 느낌
신장의 감염이 악화될 경우, 요도로 퍼지면서 방광을 비우더라도 요의(소변이 마려운 느낌)를 끊임없이 느끼게 됩니다.
혹은 화장실을 사용한 직후에도 잔뇨감이 느껴질 수 있으며, 소변 냄새에서 냄새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장의 염증이 심해지면 소변이 탁한 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끊임없는 요의(자꾸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나 소변 배출 시 아랫배의 압박감이 들거나 욱신거리는 통증은 신장 염증의 증상이기도 하지만, 신장결석이나 방광염, 요로 감염의 증상이기도 하니 앞선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에 가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4. 메스꺼움
신장 염증에 의해 식욕 부진으로 인한 체중 감소,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고열에 의한 몸의 탈수 증상으로 인해 메스꺼움이나 구역감을 느낄 수 있으며, 신장의 기능이 떨어져 몸의 독소 제거를 위해 구토감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5. 황달
신장 감염 시, 빠른 치료를 받지 못한다면 황달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눈의 흰자위 부분이 노랗게 황변되는 증상이 생긴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황달은 간 질환을 의심할 수 있지만, 신장 기능 저하로 인해 노폐물이 소변을 통해 제대로 배설되지 않았을 때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8. 독감과 같은 증상
신장 감염 중 하나인 신우신염의 증상을 가장 크게 착각할 수 있는 것은 독감입니다. 열, 두통, 메스꺼움, 근육통(몸살) 끼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신우신염을 조기에 발견하여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우선이며, 늦은 발견 시에는 신장 손상을 비롯한 신장의 염증이 혈류를 통해 퍼져 다른 심각한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나의 몸이 아픈 것은 전문가(의사)에 의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9. 혈뇨, 설사
심각한 신장의 염증은 혈뇨를 야기할 수 있으며, 변이 묽어지는 급성 설사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Active beat의 내용을 부분 발췌 편역한 것임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9-signs-you-may-have-a-kidney-infection/?streamview=al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