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열치료/고주파온열암치료

[카드뉴스SE2_12]항암치료 or 방사선치료 + 고주파온열암치료의 병행효과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6. 11.

 

[항암온열치료포럼 카드뉴스12] 항암치료 or 방사선치료 + 고주파온열암(癌)치료의 병행효과


미국국립보건원(NIH)에서는 온열치료(hyperthermia)를 암치료의 한 유형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온열치료는 대부분 방사선 요법과 화학요법과 같은 다른 형태의 암 요법과 함께 사용 되는 치료법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많은 국가에서 암을 치료하는데 있어 방사선요법+온열치료 그리고 화학요법 + 온열치료에 대한 임상과 연구 그리고 치료를 해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병행치료를 통한 상승효과는 계속해서 입증되고 있습니다. 

온열치료를 전신온열치료와 국소온열치료로 구분할 수 있는데, 지금부터 소개할 내용은 의료용고주파온열기를 이용한 국소온열치료=고주파온열암치료와 방사선요법 그리고 화학요법 간의 병행치료의 효과라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모든 암 치료방법(방사선치료, 화학치료, 고주파온열암치료)는 세포의 재생주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정상세포는 G1-S-G2-M기의 주기를 거치며 복제와 분열을 거듭하는데요. 

​세포의 재생주기 중 항암치료의 작용기전은 M, G2기에서 효과적입니다. 방사선치료의 작용기전은 암세포를 직접 태우기도 하지만, 세포주기 중 M,G1기에 영향을 줘 치료 효과를 높이며 온열치료는 S기에서 가장 큰 효과를 냅니다. 

화학치료와 고주파온열치료를 병행하게 되면, 세포막의 투과도를 높여 항암제가 암세포로 들어가는 양을 증가시켜 항암제의 효과는 배가 됩니다. 

방사선 치료와 온열치료를 병행하게되면, 고주파온열치료의 효과로 세포의 대사가 빨라지고 저산소증이 심해져 종양세포의 자멸사와 괴사가 일어나며,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높여줍니다. 

 

따라서, 온열치료 + 다른치료(항암치료 or 방사선치료) 병행은 촉매작용을 통해 치료 효과를 상승시킵니다.

 

병행 치료라고해서 오늘 항암주사 맞고 온열치료를 바로 받는다는지, 오늘 방사선 치료 직후에 바로 이어서 온열치료한다는 것이 아니라는 점 기억해주세요.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각 치료법의 치료 계획을 참고해 적절한 온열치료와의 병행 치료시기를 설계/시행하는 것이 병행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도 함께 기억해주세요!


※ 상기 이미지자료는 본 블로그(항암온열치료포럼)에서 직접 제작한 자료로, 무단 도용 및 부분 사용을 금합니다.


카드뉴스를 제작하며 참고한 자료 

미국국립보건원

https://www.cancer.gov/about-cancer/treatment/types/surgery/hyperthermia-fact-sheet

항암치료와 온열치료의 병행효과 논문 리스트

https://scholar.google.co.kr/scholar?hl=ko&as_sdt=0,5&as_vis=1&qsp=2&q=combined+chemotherapy+and+hyperthermia&qst=ib 

방사선치료와 온열치료의 병행효과 논문 리스트

https://scholar.google.co.kr/scholar?hl=ko&as_sdt=0,5&as_vis=1&qsp=1&q=combined+radiotherapy+and+hyperthermia&qst=bb 

충북지역암센터- 항암 화학요법의 기전

https://www.cbnuh.or.kr/cbrcc/sub05/sub05_01_03_c.js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