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열치료/하이딥600WM

15. 고주파열치료 vs 고주파온열암치료 vs 고주파자극기 (개인용고주파온열기)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9. 15.

서로, 다 다른 치료입니다.jpg

15. 고주파열치료 vs 고주파온열암치료 vs 고주파자극기 (개인용고주파온열기)

고주파열치료, 고주파온열암치료, 고주파자극기 비슷해보이지만 다른 치료법인데요.
고주파열치료 vs 고주파온열암치료 vs 고주파자극기(개인용고주파온열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주파열치료

'고주파'를 이용하는 것은 같지만, 고주파용치료는 간암을 치료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경피적으로 종양에 전극을 삽입한 후 고주파를 발생시켜 여기서 생긴 열로 암세포를 태워 제거하는 치료법입니다. 특히 3 cm 이하 크기의 간암에 대해서는 거의 수술과 비슷한 치료 효과가 보고될 정도로 매우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합니다. 대장암과 직장암에서 간으로 전이된 전이성 종양에 대하여도 고주파 열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주파 열치료 [radiofrequency ablation]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927834&cid=51007&categoryId=51007


고주파온열암치료

고주파온열암치료는 '의료용고주파온열기'로 식약처에서 허가를 받은 제품으로 암을 치료하는 장비로 명시되어 있는 의료 장비입니다. 고주파를 이용해 심부에 '비침습적'으로 42~43도의 열을 전달하여 종양을 괴사시키는 치료법입니다.



고주파자극기(개인용고주파온열기)

고주파 에너지를 인체에 가하여 통증의 완화 등에 사용하는 기구로 가정용고주파온열기입니다. 식약처 허가상 사용목적이 '통증 완화'로 명시된 가정용 의료기로 '암 치료'기기가 아닙니다.


카드뉴스로 더 자세히 보고 싶으시다면? https://hyperthermia.tistory.com/1076

 

고주파온열암치료 체크포인트 (더 효과적인 암치료를 위한tip!)

[항암온열치료포럼 카드뉴스11] 효과적인 고주파온열암(癌)치료를 위한 체크포인트 지난 컨텐츠에서는 고주파온열암치료의 적응증과 '고형암중에서도 두경부 종양까지도 치료할 수 

hyperthermi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