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열치료/하이딥600WM

20. 하이딥600WM 치료 원리와 병행치료 효과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2. 3. 25.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이딥600WM 치료 원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Y-DEEP 600WM(하이딥600WM)은 이탈리아의 안드로메딕社에서 디자인 및 설계, 생산된 고주파 온열치료 장비입니다.
유럽 CE인증을 받은 Capacitive방식의 의료용 고주파온열치료기로 환자 치료 편의성을 높인 암 치료 장비입니다.

치료 원리
온열치료는 종양 조직에 42~43℃까지의 고온의 열을 가하여 암세포를 괴사시키게 하는 치료법으로서, 암조직 안에 있는 혈관들은 열을 빨리 끌어낼 수 없으므로 종양이 있는 부위가 선택적으로 가열이 됩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고주파온열치료 시 38℃이상 온도에서는 정상 조직과 종양조직 내의 혈액순환에 뚜렷한 차이가 나타납니다.
- 온열치료 시 종양 세포 내에 선택적으로 온도를 올릴 수 있는 “열 차폐” 또는 “열 트랩(Heat Trap)”  현상이 발생합니다.
- 종양에서의 열 방출이 적기 때문에 온열암 치료에 의해 발생한 열은 주로 종양조직에 남게 됩니다.

종양 괴사 및 자살사(Apoptosis) 유도 원리
☞ 온열암치료는 지방조직을 연하게 만들고, 지방-단백질의 상호작용에 변화를 주어 단백질을 변성시켜 종양세포 분화를 효과적으로 막습니다.
☞ 산소와 영양분이 부족한 종양 세포의 분열과 보존에 중요한 대사 과정이 손상 됩니다.
☞ 온열암 치료를 반복하면 혈관의 내피세포에 부종과 작은 혈전 등이 생겨 혈류량 감소와 신혈관 생성을 차단합니다.

방사선치료와 국소 온열치료 사이의 상승효과

방사선 치료는 종양세포에 산소가 없을 때보다 산소가 있을 때 효과가 더 좋으며, 국소온열치료를 통해 종양세포를 가온 시, 혈류량이 증가하여 산소 공급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온열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병행 시,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3배 가량 상승시킵니다.


화학(항암)치료와 국소 온열치료 사이의 상승효과
화학(항암)치료는 혈액을 통해 종양으로 운반되므로, 혈관 가까이 있고 산소가 잘 공급되는 부위에서 가장 큰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국소온열치료를 통해 종양세포를 가온 시, 혈류량이 증가하여 산소 공급이 증가하게 되므로 온열치료와 항암(화학) 치료를 병행 시, 종양 세포 내 세포 성장 억제제(항암제)의 대사가 증대되어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제품문의: 에스엠메디케어(주) 031-458-3111
http://smmedicare.kr/?act=event.form_application&pcode=59fc095ac4ebd9660692458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