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_약과 음식의 상호작용(3)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9. 19.


본 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에서 발간한 약과 음식 상호작용을 피하는 복약 안내서 에서 발췌하였음 밝힙니다.



07-1. (위/식도 역류질환약, 궤양약) 히스타민길항제와 함께 먹으면 해로와요!


주의식품: 알코올, 카페인


히스타민 길항제는, 히스타민에 의해 자극되는 위산분비를 가역적으로 줄여주는 약이라고 해요-

카페인과 알코올은 염증을 악화시켜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치료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07-2. (위/식도 역류질환약,궤양약) 프로스타글라딘제와 함께 먹으면 해로와요!


주의식품: 카페인, 자극적인 음식, 탄산음료, 알코올


프로스타글란딘제는 위벽 세포의 산 분비를 억제하며, 또한 위점막의 방어 기전을 증강시키는 약입니다. 카페인 함유 음식,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탄산음료, 알코올은 위의 염증을 악화시켜 치료를 어렵게 만들 수 있으므로 치료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대요.


07-3. (위/식도 역류질환약, 궤양약) 제산제 함께 먹으면 해로와요!


주의음식: 탄산음료, 과일주스(특히, 오렌지 주스)


제산제는 위산을 중화시켜, 위산에 의한 복통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오렌지 주스를 알루미늄이 들어있는 제산제와 함께 마실 경우 알루미늄 성분이 체내로 흡수될 수 있으니 함께 복용을 피해주세요. 과일주스 및 탄산음료는 위의 산도를 높여 약효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제산제 복용 시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겠어요.


+ 이 밖에도 프로톤펌프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s)_위산분비억제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원문에 있으니 확인 부탁드려요!


08. 갑상선치료제(레보티로신_Levothyroxine)와 함께 먹으면 해로와요!


주의음식: 콩 식품, 자몽 주스, 카페인, 복용시 별도 주의 사항 있음


갑상 호르몬을 필요로 하는 만큼 충분히 만들어 내지 못하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위한 치료제는 '갑상선 기능 저하'를 조절하기 위한 약입니다.


음식물이 약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아침 공복에 섭취해야 하는 유의 사항이 있고요. 칼슘이나 철 보충제, 콩 식품도 흡수를 방해하므로 이 약 복용 후, 4시간 뒤에 섭취를 권장합니다. 이외에도 자몽 주스나 커피도 흡수를 지연시키고 콩가루, 목화씨 가루 등이 복용 양을 조절시킬 수 있으니 의사 선생님과 상담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하네요.


09-1. 감염증약(항균제)과 함께 먹으면 해로와요!


반드시 원문참고! 항균제의 계통에 따라 주의 식품과 방법이 다릅니다.


항생제 또는 항균제로 알려져 있는 의약품은 박테리아에 의한 감염 치료에 사용되며,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감기, 독감)에는 효능이 없는 약이래요.


퀴놀론계 항균제( Quinolone Antibacterials )

테트라사이클린계 항균제( Tetracycline Antibacterials )

옥사졸리디논계 항균제( Oxazolidinone Antibacterials )

메트로니다졸계 항균제( Metronidazole Antibacterals )


위와 같은 계통의 항균제로 구분되며, 계통에 따라 주의 식품과 섭취방법이 모두 다르니 반드시 반드시 반드시 의사/약사님의 복약 지침을 참고하시고요-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다운로드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09-2. 감염증약(항진균제)과 함께 먹으면 해로와요!


반드시 원문참고! 항진균제의 계통에 따라 주의 식품과 방법이 다릅니다.


항진균제는 곰팡이에 의해 감염된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약입니다. 감염 원인 곰팡이의 성장을 늦추거나 멈추게 합니다.


항진균제의 예로는 Triazole 계, Imidazole 계, Allylamine계, 기타[그리세오풀빈( griseofulvin )] 가 있습니다. 각 계통에 따라 복용 주의 사항이 모두 다르니 반드시 반드시 반드시 의사/약사님의 복약 지침을 따라주시고요-  원문의 내용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밖에도 결핵치료제(항결핵제), 항원충제의 약 섭취 시 상호작용 음식이 실려 있으니 원문에서 확인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10. 변비약과 함께 먹으면 해로와요!


주의식품: 우유, 유제품


변비 치료제는 대장에서 약효를 나타내야 하기 때문에 위장에서는 녹지 않도록 코팅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 약입니다. 

약알칼리성인 우유는 위산을 중화시켜 약의 보호막을 손상시킴으로써 약물이 대장으로 가기 전 위장에서 녹아버리게 만들 수 있으니, 제산제나 유제품과 변비약은 동시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약 섭취 시 음식물과의 상호작용 마지막 포스팅인데요- 제가 소개해 드린 내용 외에도 소책자에서는 정신질환 관련 약품 복용 시 주의 식품도 함께 나와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한국인의 대표 습관(?) 중  '전자 제품은 설명서를 읽지 않고 우선 사용해본다' 와 '약품은 사용 설명서를 읽지 않고 일단 먹고 본다'를 자주 시전하는 저에게도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약 복용에 있어 설명서를 잘 읽지 않고 복약지도를 귓등으로 듣는 것은, "안전불감증"의 일환이 아닌가 생각해보기도 했어요-


귀찮더라도 효과적인 약물치료를 위해,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복약 안내를 잘 듣고 사용설명서를 읽어보는 습관 들이기를 실천해보아요!



원문 다운받으러 가기 >>  http://www.mfds.go.kr/index.do?mid=699&pageNo=1&seq=24670&cmd=v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