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암치료와 구내염(2)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12. 26.



| 어떤 치료들이 구내염을 일으키나요?

구내염은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그리고 골수이식을 받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1. 항암화학요법을 받는 환자의 40%에서 구내염이 발생합니다.

항암제 중에서는 특히 5-플루오로우라실(5-FU), 독소루비신(doxorubicin), 메소트렉세이트(methotrexate), 혹은 시스플라틴(cisplatin)이나 카보플라틴(carboplatin)과 같은 항암제 등이 구내염을 잘 일으킵니다.

같은 항암제라 하더라도 단시간 주사보다는 지속적으로 주입하는 경우에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2. 두경부 종양 등 구강을 포함하는 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경우, 거의 대부분의 환자에서 구내염이 발생합니다.

방사선 치료의 경우 항암제와 매우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지만 드물게 혈관이나 침샘, 근육, 뼈 등의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또한 사용되는 방사선의 종류, 용량, 치료 범위나 치료 속도 등에 따라서 구내염의 정도가 달라집니다. 항암제와 방사선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단독 치료에 비해서 구내염의 발생 위험이나 정도가 더욱 증가합니다.


3. 골수이식 치료를 받는 경우 약 75%의 환자에서 구내염이 발생합니다.


4. 표적치료제

최근에 사용이 증가되고 있는 표적치료제의 경우에는 통상적인 항암화학요법에 비해서 구내염의 발생 빈도가 훨씬 낮지만, 약제에 따라서 1~30%의 다양한 빈도로 구내염이 발생합니다.



| 구내염의 증상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처음에는 다른 증상이 없이 다만 입안의 점막이 발갛게 변하게 됩니다.

구내염이 진행되면서 약한 통증과 함께 백태가 생길 수 있고 점점 커지면서 입안이 헐고 좀 더 심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대부분의 환자들은 입안이 활활 타는 것 같다는 증상을 호소하고 맵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 구내염이 심해지면 어떤 일들이 발생할까요?

구내염이 심해지면서 음식 섭취와 물 마시기, 말하기가 힘들어지며 오래 지속되면 이로 인해 입맛 저하, 탈수, 영양상태가 불량해집니다. 구내염은 다른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흉터 없이 회복이 되지만 다음 치료시 같은 부위에 또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구내염은 입안 어느 부위에 잘 발생하나요?

구내염은 입안 중 뒤쪽 입천장, 볼 점막, 혀 아래쪽, 입술 등에 잘 발생합니다.





전문가가 아니기에 지식 나눔은 할 수 없고 그렇다고 공신력 없는 허위정보를 남발할 수는 없다는 생각에 전문기관이나 학회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찾아보게 되는데요-


인터넷에서는 홍수처럼 범람하는 정보들이지만 이렇게 잘 정리된 자료들이 있다.

찾아낸 정보니 함께 나누자! 하는 취지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원문이 보다 더 상세하게 잘 설명되어 있고요. 저는 그 원문을 살펴보실 수 있도록 몇 가지를 발췌해서 소개해 드리는 정도이다 보니- 포스팅 맨 끝에 달려있는 원문에서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


다음은 구내염을 예방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끝으로 '암환자와 구내염'의 포스팅 연작을 마치고자 합니다.





대한임상암학회 홈페이지 > 일반인을 위한 암 관련 정보 > 구내염 바로 알기 e-book

원문 출처:  대한임상암학회 www.kaco.or.kr

'암정보 > 암정보,치료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 예방 수칙_식생활(1)  (0) 2018.01.04
암치료와 구내염(3)  (0) 2017.12.27
암치료와 구내염(1)  (0) 2017.12.21
간암과 영양  (0) 2017.12.20
갑상선암(2)- 예방할 수 있는 방법  (0) 2017.12.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