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간암과 영양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12. 20.



간암과 영양

 

간암은 치료방법과 현재의 간 기능 상태, 합병증 여부, 영양 상태에 따라 영양관리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개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식욕 저하 등으로 인해 제대로 식사를 하지 못해 영양상태가 나빠질 수 있으므로 개인의 기호도와 식습관을 고려하여 식품과 조리방법을 적절하게 선택하고, 균형적인 섭취를 유지한다.


영양적으로 균형된 식사를 하여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한다.


식욕 저하가 있을 때는 좋아하는 음식 위주로 소량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 끼에 먹는 식사량을 줄이고 대신 식사와 식사 중간에 간식을 하도록 한다.


암 치료에 따른 합병증이 동반될 경우에는 해당 내용을 참고한다.


​식욕 저하 시 조리방법


- 여러 가지 색깔의 채소(파프리카, 피망, 고추, 파슬리, 당근, 파, 마늘 등)와 과일(토마토, 레몬 등)을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식욕을 돋운다.

- 고소한 맛(참기름, 들기름), 상큼하고 새콤한 맛(레몬즙, 과일즙), 단맛(꿀, 설탕) 등 좋아하는 맛과 냄새를 이용하여 음식을 조리한다.

- 특정식품에 대한 거부감이 있을 때는 영양성분이 비슷한 다른 식품으로 대치하거나, 조리방법을 변화시킨다.

예) 고기 맛에 거부감이 있을 때는 생선, 달걀, 두부 등을 이용하거나, 고기 조리 시 포도주, 과즙, 새로운 소스를 사용하여 조리한다.

- 너무 뜨거운 음식은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상온에 가깝거나 시원하게 조리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간암과 영양 (질병과 영양, 대한영양사협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