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남성을 위한 10가지 건강검진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8. 13.



30대 이상의 남성들의 경우 건강검진에 둔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들의 경우 회사에서 받는 스트레스와 잦은 회식으로 인한 음주습관, 흡연이나 비만 등으로 건강 상태가 취약함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건강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개 직장인들은 1~2년에 한 번씩 건강검진을 통해 기본적인 검사는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본인의 연령과 가족력, 생활패턴 등을 고려해 적절한 시기에 추가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남성이 받아야 할 건강검진 항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혈압 검사 

모든 성인 남자는 최소 2년에 한 번씩 혈압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으로 진단된 경우 약 6개월에서 1년마다 더 자주 검사해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기본 건강검진을 통해 실시하거나, 가까운 병원에도 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02. 콜레스테롤 검사 

35세 이상이라면, 5번에 한 번은 콜레스테롤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심장병, 당뇨병 또는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심장병, 동맥경화 등의 질환의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면 식이요법을 통해 수치를 낮추는 노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03. 당뇨병 검사  

일반 건강검진을 통해서 당뇨병 검사를 받을 수 있는데요. 공복 혈당을 검사하여 진단합니다. 고지방, 고당식 위주의 식습관은 제2형의 당뇨병의 주요 원인이라고 합니다. 모든 성인 남성이 정기적으로 당뇨병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질량지수(BMI)가 25 이상인 과체중인 남성은 더욱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04. 구강검진 

모든 성인 남성은 적어도 1년에 한번 치과에 방문에 구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치아질환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고 치아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질환의 경우 고통과 비용이 크기 때문에 조기에 문제를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05. 시력 검사 

성인 남성의 경우 2년에 한 번씩 정기적인 시력 검사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눈에 부상을 입었거나, 라식이나 라섹 같은 수술을 받은 경우라면 더욱 중요합니다.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한다면 2~3년 사이에 시력을 검사받고 시력에 맞게 재조정하여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06. STD(성병) 검사 

STD는 상접촉에 의한 질환의 총장을 말하는데, 성병은 공용으로 사용되는 목욕탕이나, 성관계로 인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성병 감염은 어디서나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사를 통해 감염예방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트리코모나스, 칸디다 등의 질환이나 매독, 임질, 연성하감, 클라미디아 등의 다양한 성병을 STD 검사를 통해 검진받을 수 있습니다. 


07. 전립선암 검진 

대한 비뇨기과 학회에서는 50세 이상의 남성에서 1년에 한 번씩 전립선 특이항원 피검사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전립선암의 가족력이나 전립선 문제가 있는 40대 이상의 남성이라면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립선암을 조기에 발견할 경우 10년 생존율이 90% 이상으로 치료 효과가 좋으나 전이가 진행된 전립선암의 경우 예후가 매우 불량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08. 결장암 검사 

대장암 중에서도 결장암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고, 결장암이 직장암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위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0대 이상의 남성과 대장암의 가족력이 있는 40대 이상의 남성이라면 일 년에 한 번씩 정기적인 대장 내시경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09. 골다공증 검사 

뼈가 많이 소실되어 구멍이 나는 골다공증은 50세 이상 남성 절반이 칼슘 부족, 음주와 흡연의 영향으로 골다공증을 앓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50대 이상의 남성은 정기적으로 골밀도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가족력이 있는 남성과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남성, 체중이 낮고, 담배를 피우며 술을 과도하게 마시는 남성에게 특히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10. 폐암 검진 

많은 남성들이 장기적으로 흡연으로 폐암의 발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흡연뿐만 아니라, 석면, 라돈,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0세 이상의 남성이라면 폐암 및 기타 호흡기 관련 건강 문제에 대해 정기적인 검진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