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임산부의 날] 임산부의 올바른 식생활과 도움 되는 건강기능식품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10. 10.



10월 10일 임산부의 날은! 풍요와 수확을 상징하는 10월과 임신 기간 10개월을 합쳐서 10월 10일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임신과 출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통해 저출산을 극복하고 임산부를 배려, 보호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제정되었다고 해요. 




출처: 인구보건복지협회


평소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에 임산부 엠블럼 가방고리를 착용한 예비엄마 분들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초기 임산부를 포함한 모든 임산부들이 어느 곳에서나 편안하고 안전할 수 있도록 배려 받을 수 있는 임산부 배려 엠블럼인데요. 


지하철에 핑크색으로 된 임산부석이 생기면서 임산부들을 배려 받을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임산부 배려석이 생겼지만, 임산부가 아닌 분들이 종종 앉아계신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ㅠ 

임산부가 주변에 없는 것 같은데? 다른 자리에 앉겠지 뭐...등등 라는 생각으로 앉지 마시고, 혹시 있을지 모를 임산부를 위해 비워두는 배려하는 마음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먹는 음식부터 생활하는 모든 것이 혹여나 아이에게 헤롭지 않을까 걱정이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임산부의 올바른 식생활과 도움되는 건기식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D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중요! 


01. 우유 및 유제품 


우유 및 유제품 섭취는 임산부에게 필수적인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칼슘은 태아의 치아, 뼈, 심장, 근육의 건강한 발을 위해 필요합니다. 매일 적절한 양의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2. 단백질 음식물 군 


단백질은 자궁과 유선의 발육을 돕고 태아와 대반을 형성하며 임산부의 혈액량을 증가시킵니다.  

육류, 가금류, 어류, 달걀, 콩 등이 이에 속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단백질 식품을 매일 1회 이상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임신부는 익히지 않은 고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중독뿐 아니라 임신부와 태아에게 해로운 기생충의 감염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03. 과일 및 채소류 


과일과 채소류에는 임신 중 나타날 수 있는 변비를 예방할 뿐 아니라 태아의 성장 발달에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과일마다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과 무기질의 종류가 다르므로 다양한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04. 밥, 빵 및 곡식류  


곡식류에는 당질, 비타민, 무기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흰쌀밥 대신 잡곡밥, 콩밥, 현미밥 등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Q. 커피 마시면 안 되는 걸까? 


카페인은 중추신경계 자극, 심장 박동수 증가, 위산 분비 촉진, 철의 흡수 방해, 칼슘 배출 촉진 등 체내에서 다양한 작용을 하는데요. 임신한 상태로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면 저체중아 출산 및 유산, 조산, 사산 등의 큰 위험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식약처에 따르면 임산부의 경우 카페인을 하루에 300mg 이내로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커피는 하루 한잔 이내로 마시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Q. 임산부에게 중요한 영양소는? 


▶ 엽산  


태아의 척추, 뇌, 두개골 발달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엽산 결핍 시 태아의 뇌와 척추에 결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 3개월 전부터 하루 400㎍, 임신 후 최소 13주까지는 하루 600㎍의 엽산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

메추리알, 시금치, 깻잎, 부추, 토마토, 딸기, 오렌지, 키위 


▶ 철  


태아의 대사작용으로 혈액의 필요량이 늘어 충분한 철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임신 20주부터 매일 24mg의 철분 섭취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철이 함유된 식품 

지방이 적은 붉은 육류, 닭고기 등 가금류, 생선, 굴, 깻잎, 시금치 


▶ 칼슘  


태아의 뼈와 치아 발달에 중요한 영양소로 임신부의 칼슘 섭취가 부족하면 체내에서는 임신부의 뼈에서 칼슘을 가져와 태아에게 전달하게 됩니다.  칼슘이 빠져나가 골밀도가 떨어지고 이는 후에 골다공증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칼슘이 함유된 식품 

우유, 치즈, 요구르트, 연어, 뼈째 먹는 생선, 시금치, 브로콜리, 콩 


Q. 임신 중 도움 되는 건강기능식품은? 


엽산제 


엽산은 비타민 B의 일종으로 여러 가지 식품에 포함되어 있지만, 임신을 계획하고 있거나 임신 초기일 때 엽산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임산부 엽산제를 섭취할 땐 자연에서 유래한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제 


임신 중반기에는 혈액의 양이 크게 늘어나는데, 태아가 혈액을 만들기 위해 엄마의 핏속에서 철분을 가져가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늘어나는 혈액량에 맞춰 적혈구가 부족하지 않도록 철분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은 적혈구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임산부들은 입덧이 끝난 이후부터 출산 후 1개월까지 복용하는 것이 권장된다고 합니다. 


오메가3 


오메가3의 주성분인 DHA는 태아의 두뇌 발달을 돕고 모체의 뇌 세포 손실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오메가3의 추출 방식은 크게 헥산 추출, 분자 증류 추출, 저온 추출 방법으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저온 추출 방식은 50도 이하의 저온에서 오메가3를 추출하기 때문에 최종 추출물이 깨끗하고 안전하다고 합니다. 임산부가 먹는 오메가3는 저온 추출 방식을 적용한 오메가3를 복용하길 추천드립니다.

대한민국의 모든 예비맘들을 응원합니다! 임산부의 10개월의 생활이 행복하기를 바라고 순산을 기원합니다:D 




해당 내용은 식품안전나라의 내용과 정책뉴스의 기사 내용을 발췌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