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암을 유발하는 음식 8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1. 9.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인 little things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미국의 내용이라고 해서 너무 동떨어져 있는 건 아닐까 하고 살펴보았는데, 서구화된 우리의 식생활과 비교해 먼 이야기가 아닌 것 같아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암을 유발하는 음식 8가지 

1. 전자레인지 팝콘 
전자레인지 팝콘 인공 버터 맛을 내는 발암성 화학물질이 있어,  고환암 췌장암에 걸릴 위험이 높은 식품입니다. 
간편한 간식으로 여겨지던 팝콘, 건강을 생각해서-  전자레인지 팝콘보다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드실 것을 권합니다. 


2. 토마토 통조림  
토마토의 라이코펜(리코펜) 성분은 항암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캔에 포장된 토마토는 화학성분에 의해 이로운 성분이 사라져 있습니다. 이러한 화학 성분은 다른 암을 유발할 수도 있기에 토마토를 드시거나 토마토를 활용한 소스류는 생 토마토를 사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3. 가공육 
지난 2015년 세계보건기구(WHO)가 가공육을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한 이후, 이와 관련된 연구 결과가 잇따르며 가공육에 대한 위험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금년 들어서 핫한 주제가 될 것 같은 예감인데요.  이유인즉슨, 국내에서는 구체적인 가이드 라인의 부재를 핑계로  육가공 식품들의 발암 위험성 경고와 같은 조치가 소홀하다고 합니다. 조리도 편리하고 맛도 좋은 가공육, WHO의 발암물질 규정 기준에 맞게 우리나라에서도 어서 제대로 된 가이드라인이 구축, 배포되길 희망합니다.  (당분간-_ㅠ 햄, 소시지 안녕~ 근데... 김밥은... 어쩌지...... )  

관련기사 보러 가기>>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 no=277476 


4. 양식 연어 
저도, 연어 참 좋아하는대요- 이걸 보고 나니 걱정이 -_ㅜ 조금 앞섭니다. 오메가-3의 보고이고 건강음식으로 알려진 연어가 양식으로 대량 생산 및 공급 되면서 우리는 조금 더 저렴한고 맛있게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항생제, 색소 등의 화학물질에 노출이 되어있어 발암물질 오염이 우려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5. 감자 칩(스낵) 
쉽고 맛있게 접할 수 있는 감자 칩! 바삭바삭 중독성 있는 맛! 저의 사랑, 감자칩이 트랜스지방 함량이 높고 과한 나트륨 함유를 비롯해 인공향료와 방부제도 들어 있어서 건강에 결코 좋지 않다고 합니다.(어흑_ㅜ) 하지만 제일주의해야 할 포인트는 담배에서도 발견된 발암 물질인 아크릴 마이드(Acrylamide) 함량도 있다고 하니- 요주의 해야 할 것 같습니다. 


6. GMO(유전자 변형 작물) 
미국에서는 GMO가 도입된 1996년 이래, 만성질환이 3가지 이상인 자국민이 단 9만에 7%에서 13%로 급증했다고 합니다. 아직은 더 많은 검증 단계가 남아 있다고는 하고 혹자는 안전하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GMO의 안정선 논란은 아직도 진행형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연에서 생산된 식품을 먹고 있는 우리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섭취하게 되는 간장 두부류 등의 여러 가지 식품의 원료가 어디서 생산된 것인지 GMO는 아닌지 꼼꼼히 살펴봐야 할 것 같아요. 


7. 정제당(정제설탕) 
암세포는 인슐린 수치를 높이고 암 성장을 촉진시키는 정제 된 당을 사랑합니다. 암세포가 당을 먹어치우는 것은 오랫동안 알려져 온 사실입니다. 우리가 생각보다 많은 당분을 섭취하고 있지 않은지, 습관적인 당 중독에 빠져있는 건 아닌지 새해를 맞이해 나의 식습관을 점검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8. 인공감미료
얼마 전에 아스파탐이 발암물질의 범주에 들어설 수 있다는 기사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다이어트 콜라, 탄산음료 등에서 사용되는 아스파탐은 경련, 백내장 및 위장 마비를 일으킨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치명적인 독소인  DKP는 암 중에서도 특히나 뇌종양을 일으키는 원인이라고 합니다. 아스파탐을 비롯해 천연 당을 대신하고 있는 인공감미료는 무심코 먹기엔 위험부담이 클 것 같습니다. 


----------------------

본 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알코올, 붉은 고기, 탄산음료, 정제 밀가루, 훈제 식품류 등도 위험하다는 글을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8가지는 곁에 있으면서도 나의 손을 거쳐 무심코 섭취하는 음식들에 대한 것들을 꼽아 소개해본 것입니다. 

과유불급이라지만, 몸에 해로운 것을 줄여나가는 것도 새해 계획 중 하나로 실천해 보아야겠습니다 :)


[원문보러가기: http://www.littlethings.com/cancer-causing-food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