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암과 함께 거론되는 영양소들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4. 27.

자료출처: MD저널 암과 세포에 관련된 칼럼에서 발췌





수 없이 많은 영양소들이 있지만, 

암과 관련된 정보들을 보다보면 흔히 거론되는 영양소들을 가나다순으로 간단히 정리 요약한 것입니다.


글루타치온: 

아주 강력한 항산화제로 간 기능을 좋게 하고 독소를 제거하며 모든 암을 제거하는 작용이 뛰어나다.





단백질: 

단백질이 있어야 면역항체를 생산하기 때문에 필요하지만 식물성 단백질 등 질 좋은 단백질을 섭취하여야 혈액의 산성화를 막을 수 있다.





리모닌: 

레몬 종류의 리모닌(LIMONENE)은 암유전인자를 억제한다.


미토콘드리아 기능 정상화:

정상세포는 산소를 이용하여 미토콘드리아의 에너지 활성으로 생명현상을 유지하지만 암세포는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활성이 잘 안되어 산소를 이용하지 않고 포도당을 발효시켜 에너지를 생산 증식한다. 항산화제 공급으로 미토콘드리아 내 전자불균형을 정상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식초:

식초는 암세포의 자살(APOPTOSIS)을 유도한다는 연구결과(2007, 캐나다 ALBERTA 대학 동물실험)





비타민 B12:

부족하면 DNA 복제와 복원에 결함이 생기고 유전인자의 조절기능이 감소하여 암세포가 생기기 쉽다.


비타민 D:

면역증가 면역세포들의 기능을 증가시키며, 암세포와 종양세포로의 혈관신생을 억제한다.





셀레늄(Selenium):

면역증강에 중요한 역할, 림프세포와 거식세포 NK-Cell 등 백혈구 작용을 증가시켜 암세포와 병원균을 잡아내고 항산화 작용도 뛰어나다. p53유전자 정상 작동에도 도움이 되며 호르몬과 효소들의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조절한다.


아연(Zinc):

면역기능 유지에 중요하다. 아연이 부족하면 흉선의 퇴화와 T림프세포의 숫자와 기능이 감소, NK-Cell의 기능 감퇴, 대식세포의 탐식작용 감퇴와 항체 생산이 감소되어 면역기능이 저하된다.


아세틸시스테인(N-Acetyl-L-Cysteine:NAC):

아세틸시스테인은 항산화제 글루타치온을 생산하며 세포내에서 비타민 C와 함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염증을 억제하고 만성질환을 호전되게 하며 암세포증식도 억제된다.





엽산:

엽산은 DNA, RNA와 단백질을 합성하는데 관여하며 DNA 복제와 보수, 유전자의 기능을 좋게 한다.





오메가-3:

혈액의 응고를 막아주고 세포벽을 건강하게 하여 세포로 영양소가 잘 들어가게 하며 세포내 독소를 배출시켜 세포의 기능을 좋게 한다.





칼슘:

산성음식으로 혈액 산성화 되면 부갑상선호르몬의 작용으로 뼈의 칼슘을 혈액으로 보충하여 혈액을 알칼리성으로 유지시키는데 이때 나온 칼슘이 세포 속으로 침투 되며, 면역세포에 칼슘이 침투되면 세포안팎에 절대적으로 지켜져야 하는 칼슘농도의 균형이 깨어져 암세포를 퇴치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없어진다. 알칼리성 음식을 먹으면서 칼슘을 섭취하면 면역세포가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여 암세포와 싸울 수 있는 힘을 가진다.

항산화물질:

동맥경화나 뇌·심장혈관계 장애, 노화나 발암에 활성산소가 관여한다는 사실이 밝혀져, 기존의 산화방지제 외에 경구적으로 섭취하는 항산화물질의 효과·효능 등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식품 중에는 항산화 기능을 갖고 있는 여러 가지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수산기(水酸基)를 2개 이상 갖고 있는 물질인 폴리페놀(polyphenol) 화합물도 그 중 하나이다. 비타민 C, 비타민 E, β-카로틴 등은 항산화 기능을 갖고 있어 항산화성 비타민이라고 한다.


그러나 인체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도록 된 복잡한 구조가 갖추어져 있다. 따라서 이런 생체 구조들과의 관계와 더불어 경구적으로 섭취하는 항산화물질의 유효성에 대해서는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과다섭취된 항산화물질은 그 종류에 따라서는 인체에 유해무익한 것이 될 수도 있으므로, 이의 섭취에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자료참고 출처1: http://www.mdjournal.kr/detail.php?number=24170&thread=14r01r14

자료참고 출처2: [네이버 지식백과] 항산화물질 [antioxidant, 抗酸化物質] (두산백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