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두경부암의 원인과 증상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7. 19.



최근 유명 배우 김ㅇㅇ의 비인두암 투병 소식이 전해지면서 다소 생소한 암이었던 '비인두암'에 대한 관심이 커졌는데요- 

비인두는 코의 뒤쪽에 위치한 부위를 지칭하는데, 머리와 목에서 발생하는 암인 '두경부암'중에 하나라고 해요.


'두경부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두경부(頭頸部, head and neck) 머리와 목을 아울러 이르는 말인데요- 

두경부암은 뇌와 눈을 제외하고 얼굴과 목 사이의 30곳이 넘는 부위에서 발생하는 암을 모두 포함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비인두암을 비롯해 후두암, 구강암, 부비동암 등이 두경부암에 속한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연간 약 4,400명 정도 발병하는 비교적 드문 암이라고 해요. (갑상선암은 제외)


Q. 두경부암의 원인은 무엇일까? 


01. 흡연 

두경부암 환자의 약 85%가 흡연과 관련이 있을 만큼, 흡연은 두경부암의 주요 원인이라고 합니다. 


02. 음주  

과도한 음주는 인두암과 구강암 발생을 높인다고 합니다.  

특히 흡연과 음주를 같이 하는 경우 구강암의 발생률이 약 20~30배 높아진다고 합니다. 

  

03. 인유두종바이러스 

예방주사를 통해 예방이 가능한 암으로 알려져 있는 자궁경부암의 위험 인자로 잘 알려진 인유두종바이러스(HPV)는 두경부암의 중요한 발병 위험 요소 중 하나라고 합니다. HPV 유형 16번은 구인두암 원인으로 암 발병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Q. 두경부암의 증상은 무엇일까? 

  

01. 심한 입냄새 

입냄새가 유독 심하게 난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드문 경우 두경부암이 그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암으로 인한 구취의 경우 고기 썩는 듯한 냄새가 난다고 해요. 

  

02. 쉰 목소리 

수개월 동안 쉰 목소리가 차도 없이 계속될 경우 후두암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03. 잘 낫지 않는 궤양   

입안에 염증이나 혓바늘, 궤양 등이 2주 이상 지속될 경우, 피가 섞인 콧물이 동반될 때도 두경부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두경부암은 해부학적으로 매우 복잡한 부위에 해당하기 때문에 발견이 늦어지면 치료하기 까다로운 암이라고 해요ㅠ 

혹시 두경부암의 증상이 있다면 미루지 말고 병원을 방문해보시길 권장합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두경부암의 예방과 치료법에 대해 포스팅해볼게요:D 

   

해당 내용은 헬스조선 기사를 발췌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25/2017052502086.ht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