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어버이날, 부모님의 뇌 건강을 챙겨보세요! 두뇌 젊음 유지 신호 vs 두뇌 노화 신호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5. 8.

5월 8일은 오늘은 어버이날입니다. 다들 부모님께 카네이션은 잘 전달드렸나요?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작은 선물을 준비하는 것도 좋지만 제일 중요한 건 부모님의 건강을 챙기는 일일 텐데요.

나이가 들면서, 자꾸 물건을 깜빡하거나 해야 할 일이 기억이 나지 않아 혹시 치매에 걸리지는 않을지 걱정하는 부모님의 모습을 본 적이 있다면 부모님의 뇌 건강은 괜찮은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우리의 뇌는 건강 상태, 라이프스타일, 성격 등에 따라 실제 나이와 다른 속도로 노화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두뇌가 젊음을 유지하고 있는지 노화하고 있다는 징후를 알아보세요!

두뇌가 젊음을 유지하고 있다는 신호

1. 실제 나이보다 젊다고 느낀다
생물학적 나이와 반대로 당신이 느끼는 나이를 "주관적 나이"라고 합니다. 주관적 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더 어리게 느껴진다면 좋은 일입니다. 서울대학교와 연세대학교 공동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젊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해가 갈수록 뇌 노화 징후가 적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즉, 주관적 나이가 어리다고 느끼면 실제로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구조적으로 얼마나 빨리 노화되는지에 대한 메커니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팀의 이론 중 하나는 자신이 젊다고 느낄수록 신체적, 정신적으로 더 활동적이며 이것은 뇌 건강에 좋다고 입증됐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평소 듣던 10대 시절 듣던 노래 대신 최신 곡으로 섞어 들어보세요. 더 활력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하나 이상의 언어를 구사한다
캐나다와 스페인 연구자들은 2개 국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더 집중적이고 전문화된 신경 연결망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두 가지 언어를 사용하면 두뇌가 정보를 더 효율적으로 선택하고 이를 통해 두뇌 에너지를 절약하여 젊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한 가지 언어만 사용하는 사람들만큼 뇌의 전두엽 영역을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기본적으로 마모가 줄어들고 인지 노화와 치매가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었다고 포기하지 말고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언어를 배워보세요.

​3. 마음 챙김 명상을 한다
UCLA와 호주국립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마음 챙김 연습은 좋은 기억력에 필수적인 뇌의 회백질을 보존하는 역할을 해 현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러분이 명상을 할 때, 면역 반응을 손상시켜 뇌를 다치게 할 수 있는 스트레스를 줄임으로써 뇌의 회백질을 물리적으로 보존하게 합니다. 명상을 하면 뉴런이 새로운 수지상 세포를 형성하고 새로운 시냅스를 생성하는 수지상 세포를 자극하여 세포가 서로 통신하도록 도와 회백질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뇌가 평온하게 생산적인 하루를 시작할 수 있도록 잠자리에서 일어나자마자 10분 정도 명상을 해보세요.

두뇌가 노화하고 있다는 신호

1. 냉소적이다
핀란드 연구팀은 매우 냉소적인 노인들이 인지 능력 저하율이 더 높을 뿐만 아니라 더 어린 나이에 사망하는 경향이 있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왜 그럴까요? 부정적인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은 뇌 건강에 매우 해로운 영향을 미치고 명확하게 생각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만약 당신에게 다른 사람들은 이기적이거나 정직하지 않다는 생각을 하는 냉소적인 경향이 있다면 사고방식을 적극적으로 바꾸려고 노력해 보세요. 긍정적인 말을 선택해 보세요.

2. 주의력이 너무 산만하다
흥분하거나 긴장했을 때 집중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동안 지속적으로 집중하는 것이 정말로 어렵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의 한 연구팀은 쉽게 산만해지는 것은 인지 노화의 징후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특성은 빠르면 30세부터 뇌에 나타날 수 있으며 궁극적인 알츠하이머병의 징후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충격적이고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 직면하면 두뇌의 전두엽 네트워크가 청반의 신호에 충분히 반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나이 든 사람들에게서 가주 발생하지만, 스트레스를 받을 때 집중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느낀다면 인지 테스트를 통해 인지저하 경향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퍼즐이나 게임과 같은 두뇌 훈련은 집중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당신의 행동이 달라져 보인다
가족이나 친구들이 당신의 행동이 달라 보인다고 언급한다면 그 조언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세요. 기억력에 문제가 있는 많은 환자들은 대개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가족이나 친구처럼 가까운 사람들이 말하는 것은 중요한 신호일 수 있으니, 의사를 만나 전문적인 상담을 받기를 추천합니다.

4. 낮에 피곤하다
Mayo Clinic의 노화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낮에 피곤하고 졸리다는 것은 뇌가 밤에 필요한 적절한 휴식을 취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노화와 관련된 직접적인 뇌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메이요 클리닉의 신경과 교수인 Neil Graff-Radford 박사는 "수면은 정말 중요한 두뇌 보호 장치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실제로 학습과 기억에 관련된 뇌의 핵심 부분을 더 작게 만들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산소 부족을 유발하여 뇌를 손상시킬 수 있지만 이를 치료하면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다고 합니다. 뇌 건강을 위해서는 7~8시간의 숙면이 필요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prevention.com/health/a38162126/brain-ag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