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내 몸의 미묘한 변화, 신진대사가 느려진다는 신호를 알아차려보세요!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5. 4. 1.

신진대사는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신체 과정을 말합니다. 이는 소화, 호흡, 혈액 순환, 온도 조절을 포함한 여러 기능에 필수적입니다. 유전적 요인, 건강 상태, 라이프스타일을 포함한 여러가지 요인이 신진대사 속도를 결정합니다. 

 

신진대사가 드려요.



신진대사가 느리다는 것은 신체가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느려진 신진대사는 음식 갈망(배고픔, 계속 음식이 당김), 건조한 피부, 피로, 기분 변화와 같은 미묘한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하는데요. 내 몸의 미묘한 변화! 내 몸이 보내는 신진대사가 느려졌다는 신호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있다는 미묘한 7가지 신호

 

1. 항상 피곤함을 느껴요
과로나 과중한 활동과 같은 명확한 이유 없이 항상 피곤함을 느낀다면 신진대사가 느리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가 느려지면 음식을 에너지로 분해하는 과정도느려져 에너지 수준이 낮아집니다. (에너지 수준이 낮아진다 =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가 적다)따라서, 점심 식사 후 낮 시간에 졸리거나 쉽게 피곤해질 수 있습니다고 합니다. 

 

30

 

2. 건조한 피부
춥고 건조한 날씨에는 피부가 건조하고 칙칙해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정기적으로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신진대사가 느려진 증상일 수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신진대사 속도를 조절하고 피부 수분 수준을 유지하는 데 관여하는데, 갑상선 기능 불균형 상태가 되면,  신진대사 저하가 발생하게 되고 피부가 비정상적으로 수분을 잃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늘어난 체증
영양가 있는 식단을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 감량을 시도하고 있지만 여전히 체중이 증가 한다면 신진대사가 느린 것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가 느리면 신체가 음식을 에너지로 빨리 전환할 수 없으므로 칼로리가 적게 소모되기 때문에, 음식에서 남은 칼로리가 신체에 지방으로 저장되어 체중 감량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합니다.

 

 

 

4. 추위를 잘탄다
크게 기온이 떨어지지 않았는데도 추위를 느끼는 것은 종종 신진대사 기능 장애의 증상입니다. 체온은 신진대사 과정을 통해 생성되며, 체온이 낮다는 것은 신진대사가 느려졌다는 신호로 보입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저하증)이 있는 사람과 비만인 사람은 신진대사가 느려져 평소보다 체온이 낮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갑상선 호르몬 수치의 불균형으로 인해 신체가 열을 제대로 생성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5. 음식에 대한 갈망 (계속 먹을 것을 찾아요)
음식, 특히 설탕과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을 갈망하는 것은 신진대사가 느려서 나타나는 현상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음식에 대한 갈망은 신진대사 건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영양가가 낮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거나 해로운 식습관(매일같은 야식, 폭식 등), 불균형한 신체 구성(예: 근육량이 낮고 지방량이 높음)이 그 원인입니다. 패스트푸드가 자꾸 땡기는 음식에 대한 갈망은, 신진대사가 음식을 필요한 에너지와 영양소로 성공적으로 전환하지 못한다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몸이 더 많은 음식 섭취를 통해 더 많은 에너지를 추구하게 됩니다.


이밖에 신진대사가 느려진 신호로 볼 수 있는 신호

- 기분 변화가 널뛰는 빈도가 잦다.

-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복부 팽만, 설사, 변비 등)

 

원문에서는 기분 변화가 잦은 것이 왜 신진대사가 느려졌다는 신호인지, 소화불량 증상이 어떤 이유 때문에 신진대사 저하를 보이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신진대사는 왜 느려질까요? 

신진대사는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느껴지지만, 본격적 노화의 기점인 60대부터 신진대사가 급격히 느려짐을 보인다고 합니다.  과학적인 연구 분석에 따르면 근육량 감소, 성별, 식단, 생활습관, 유해한 환경 노출 등이 신진대사가 느려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질환이 신진대사 이상 원인일 수 있는데요. 대사질환(당뇨)을 진단받은 경우나 갑상선 질환(저하증)을 진단 받은 사람이라면 신진대사가 느려질 수 있다고합니다. 

 

원문에서는 신진대사가 느려진 원인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과 근거 그리고 신진대사를 높이는 팁에 대해서 함께 소개하고 있으니, 아래의 페이지를 방문하여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health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health.com/subtle-signs-your-metabolism-is-slowing-87640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