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걷기의 7가지 장점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1. 24.



일상생활 속 걷기는 누구나 어디서든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걷기는 단순해 보이지만, 이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려면 관절, 뼈, 근육, 신경 등이 모두 조화롭게 움직여야 합니다.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하여 운동 시작하려는 분들은 많지만, 시간, 장소, 비용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운동을 미루게 되는데요.  


오늘은 건강 유지를 위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걷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합니다:D


걷기의 7가지 장점 


01. 심혈관 질환 위험 감소시켜줍니다. 

하루 30분을 걷는 것만으로도 심장 질환과 뇌졸중을 27% 줄여준다고 합니다. 걷는 활동으로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켜 심장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02. 다른 질병을 막아줍니다. 

미시건 주립 대학교 (Michigan State University)는 걷는 것이 제 2 형 당뇨병을 포함한 심장병 이외의 만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일부 암까지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걷기는 혈당과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어 당뇨병을 예방합니다.

 



03. 불안 조절과 기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하루에 몇 분만 걸어도 기분이 긍정적 방향으로 좋아진다고 합니다.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걷기라는 신체적 활동은 행복감을 불러일으키는데 이는 음식을 찾거나 사냥을 하면서 이동하는 것에서 진화한 것과 연관성이 있다고 합니다.

 






04.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걷기 운동을 하더라도 어떻게 걷느냐에 따라 시간당 에너지 소비량이 2배가량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달리기 보다 가능한 한 빠르게 걷기를 할 때 체중 감량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05. 관절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40~50대부터는 관절 노화가 시작돼 관절과 관절 주위의 근육이 약해집니다. 무리한 운동은 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가볍게 걷는 운동을 하는 것이 관절 강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아무리 좋은 걷기라도 잘못된 자세로 하면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일자, 팔자걸음 대신 11자 걸음으로 걷는 것이 좋습니다.

 





06.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운동을 하면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는 장점이 있는 반면, 공기 질 뿐만 아니라 산소 함량도 지속적으로 떨어지는데요. 나무가 많은 공원이나 산책로를 걸으면서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습니다. 신선한 산소를 마시게 되면 폐를 정화하여, 정신적 청결도를 높이고, 소화 기능의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7. 두뇌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걷기는 관절, 뼈, 근육, 신경 등을 복합적으로 움직이게 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킵니다. 걷기 운동으로 혈액순환이 활발해지면 뇌에 신선한 혈액이 공급되면서 뇌 작용이 활발해집니다. 사무실에 앉아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밖으로 나가 걸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해당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ActiveBeat 기사를 발췌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