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유방암에 좋은 음식 vs 피해야 할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10. 24.



유방암 예방의 달을 준비한 기획 컨텐츠가 너무 암정보에 치중되었다면 오랜만에 먹을거리와 관련하여 컨텐츠를 준비해 보았는데요- 유방암에 추천/비추천 음식을 각각 3가지씩 꼽아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유방암에 좋은 음식(추천 음식) 3가지

 

버섯 

중국계 유방암 환자 1,009 명에 대한 환자 - 대조군 연구에서 버섯 소비가 유방암 위험과 반비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한국인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버섯 섭취가 유방암 발병 위험이 유의하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한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높은 일일 섭취량과 높은 버섯 섭취 빈도는 폐경기 여성의 유방암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버섯이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밝혀진 L-ergothioneine으로 알려진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뿐만 아니라 니아신(비타민 B3)와 리보플라빈과 베타글루칸 등의 항암 활동을 하는 수많은 화합물이 포함하고 있어 항염증, 면역 강화 등에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방울 양배추

방울양배추는 암 세포 사멸 촉진 및 세포 주기 진행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방암세포의 혈관 신생을 막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방울 양배추는 엽산, 비타민 C 와 비타민 K, 인돌과 같은 암과 싸우는 수많은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항암물질로 유명한 설포라판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 콜린, 루테인 및 가용성 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방울 양배추는 유방암뿐만 아니라 염증을 억제하고 다른 암의  발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호두

호두 속 알파리롤렌산(ALA)의 섭취는 유방암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호두는 식물에서 추출한 오메가 -3 지방산의 최고의 원천이며, ALA는 신진대사 과정에서  EPA(Eicosapentaenoic acid)와  DHA(docosahexaenoic acid)로 전환되며, 많은 연구에서 화학적 예방 효과가 있다고보고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유방암 동물(쥐) 실험에서 폐 전이를 줄이고 HER2 / neu 과발현 ( HER2 + ) 유방암 의 초기 단계를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호두는 오메가 -3 지방산, 산화 방지제 및 식물성 스테롤을 비롯하여 암세포의 발달을 예방하거나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입니다.


유방암에 피해야 할 음식(비추천 음식) 3가지

 

술(음주)

알코올 소비는 유방암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생존을 감소시킵니다. 적포도주(레드와인)에 있는 유익한 미량 영양소는 알코올의 해로운 영향을 완화하지 않습니다. '와인은 몸에 좋다고 했어!'라며 와인을 드시더라도 음주를 하게 되는 것은 변함이 없다는 사실 ㅠ 알코올 소비는 유방암의 공격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성 에탄올 노출로 인해 호르몬 수용체 양성 ( ER + / PR + ) 및 삼중 음성 ( ER- / PR- / HER2- ) 유방암세포가 변형되어 줄기세포와 유사한 개체군이 20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방암세포가 에탄올에 노출되어 생쥐에 이식 된 경우에는 노출되지 않은 것보다 훨씬 높은 성장 속도와 전이를 보였다고 합니다. 


국제 암 연구기금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음주는 암 발병 요인의 주의 단계에서 '확실'의 단계로 변경되었을 만큼 요주의 발암 물질이 되고 있으니, 폭음은 물론 섭취량과 빈도를 줄여나가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설탕

한 연구에서는 설탕 (포도당 또는 자당) 또는 전분 (밀, 쌀 또는 감자 전분) 중 높은 양을 함유 한 사료를 섭취 한 쥐에게 발암 물질로 유발된 유방 종양을 평가했습니다. 설탕 사료를 섭취 한 쥐는 저지방 및 고지방식이 지방에서 전분식이를 공급 한 쥐보다 현저히 많은 유방 종양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HER2 / neu 과발현 ( HER2 + ) 또는 삼중 음성 ( ER- / PR- / HER2- ) 종양과  평균 설탕 섭취량에 상응하는 사탕을 먹인 마우스는 다른 연구에서 대조군 마우스보다 더 빠른 종양 성장과 전이를 경험했습니다. 같은 연구에 의하면 설탕이 풍부한 식단은 전이성 전이가 잘 되는 생쥐에서 폐 전이의 수를 두 배로 증가시킨 것으로 보고되었다고 합니다. 


설탕은 보통 설탕 (자당)을 의미합니다. 이 범주에는 사탕과 같은 매우 단 음식과 설탕을 함유 한 디저트도 포함됩니다. 높은 당 섭취는 고 체질량지수 (BMI)와 2 형 당뇨병에 기여할 수 있으며, 그 자체로 유방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단순 당의 섭취는 건강한 성인의 산화 적 DNA 손상 표지와 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의외의 식품이라 소개해보아요.  아보카도는 단일 불포화 지방, 엽산, 비타민 B6의 좋은 공급원입니다.아보카도의 다양한 성분은 간을 보호하고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며 골관절염 증상을 완화시킨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추출물은 인간 암 예방 효과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아보카도 오일을 많이 섭취하면 쥐에게 유방 종양이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폐경 후 미국 라틴계(a.k.a Latina) 여성에 대한 또 다른 연구에서 아보카도 소비가 순환 에스트로겐 수치가 높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다른 한편, 아보카도 잎의 독소는 에스트로겐 수용체 (ER) 상태에 관계없이 인간 유방암세포에 대한 타목시펜 의 세포 독성 효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방암 환자, 생존자 및 고위험군은 향후 연구 결과가 밝혀질 때까지 아보카도의 섭취를 잠시 제한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내용을 준비하여 참고한 사이트  

참고1) 유방암과 식품 http://foodforbreastcancer.com/recommended-foods.php 

참고2) 액티브 비트닷컴 http://www.activebeat.com/your-health/women/10-super-foods-that-fight-breast-cancer/0/ 

참고3) 코메디닷컴뉴스 http://www.kormedi.com/news/article/1222725_2892.html


위의 유방암과 식품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추천하는 식품, 피해야할 식품, 가급적 적게 섭취해야할 식품 리스트와  

해당 식품을 추천/비추천하는 근거 연구와 뉴스 클리핑을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