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숙취를 완화할 수 있는 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12. 14.



2018년이 얼마 남지 않은 요즘, 빼곡히 잡혀있는 망년회와 송년회로 술자리가 잦으실텐데요.

반가운 지인들을 오랜만에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다보면 나도 모르게 주량을 훌쩍 넘겨 다음날 숙취로 고생을 하기도 합니다.


사실 최고의 숙치 치료법은 술을 적당히 마시는 것입니다. 수 많은 숙취해소법 가운데 의학적으로 검증된 것은 아직 없다고 해요. 오늘은 숙취를 조금이라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01. 아침 식사로 하루를 시작하세요.

심한 숙취로 잠에서 깼다면, 두통, 구토, 속쓰림, 어지럼증 등에 시달릴텐데요. 이 때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숙취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술을 마신 후에는 일시적인 저혈당에 빠져 어지럽고 식은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북엇국, 콩나물국 등으로 아침 식사를 하면 이러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자장면, 짜장면급 쇼킹.. 북어국 아니래요, 북엇국 맞아요ㅠ)







02. 물을 많이 마시세요.

물을 마시는 것은 숙취를 해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수분은 탈수를 막고, 두통, 어지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술을 많이 마신 다음날 충분히 수분을 섭취해주세요.






03. 생강차를 마셔보세요.

생강차는 감기예방 뿐만 아니라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생강은 숙취로 자극 받은 위장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숙취로 인한 구토, 설사 증상을 완화시킨다고 합니다. 









04. 카페인 피하기

커피, 차, 에너지드링크와 같은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는 카페인이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이기 때문에 숙취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숙취에 해장커피를 마신 뒤 일시적인 기분상승을 느낄 수 있습니다만, 말그대로 일시적이기 때문에 숙취 두통과 같은 증상이 지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05. 다시 잠자리에 들기

수면 부족은 숙취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알코올이 우리 몸에 들어가면 평소보다 수면의 길이가 짧아져 뇌가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됩니다. 숙취로 인해 잠에서 빨리 깼다면, 다시 침대로 돌아가 잠을 다시 청하는 것이 기운을 회복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06. 가벼운 운동하기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천천히 걸어보세요. 집 밖으로 나가 주변을 산책하는 것은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내 산소량이 증가하면 혈액의 흐름이 빨라져 두통 같은 숙취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07. 항염증제 복용하기

숙취로 인한 두통이 심하다면 약국에서 항염증제를 구매해 복용하는 것도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보통 아스피린이나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를 처방해줍니다.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은 피해야 합니다. 타이레놀, 파나돌 등의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간 약은 알코올처럼 간에서 처리되기 때문에 술과 함께 복용하면 위험합니다. 






이밖에도 원문에서는 샤워하기, 신선한 바깥공기 쐬기 등의 숙취 해결방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the-best-hangover-cur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