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꿀이 건강에 이로운 점 6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12. 17.



열일한 벌들의 결실, 맛있는 꿀! 달콤한 꿀이, 내 건강도 달콤하게 만들어준다면 좋겠죠? 

꿀이 건강에 주는 이로운 점을 알아보고 드신다면, 달콤한 꿀이 더욱 달달할 것 같습니다. 



1. 항균제 

아프리카 건강 과학 연구소와 미국 국립 보건원이 발표 한 '꿀 : 미생물 저장소와 미생물 억제제'라는 연구에 따르면 벌꿀은 약 60 종의 박테리아를 억제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꿀은 포도상구균 및 항생제 내성 세균 (MRSA: Methicill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 감염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2. 항염증제 

상처와 화상치료에 민간요법으로 사용했던 것 외에도  러시아인과 독일인들은  세계 1차 대전 중 궤양, 종기 및 기타 염증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꿀을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2006년 발표된 네팔 신경과학저널(Nepal Journal of Neuroscience)에 따르면, 의사들이 꿀로 다발성 경화증을 앓고 있는환자들을 다소 효과적으로 치료한 사례를 소개한바 있으며,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같은 다른 항염증제와 달리 꿀에는 위험한 부작용이 없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민간요법으로 구내염(입안이 헐었을 때)에 꿀을 발랐던 것이 관련이 있겠습니다.  


3. 당뇨병 환자와 인슐린 

제 1 형 또는 제 2 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및 인슐린 주사를 대체할 수 있는 약물이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꿀이 당뇨병 환자에게 약간의 희망적인 소식을 전했는데요. 2004 년 Journal of Medical Foods에 따르면,  꿀이 혈당치를 낮추고, 지질 프로필을 개선하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기사를 발표했습니다.  또한 꿀은 일반 당뇨병에서 자당이나 포도당보다 혈당 지수가 낮으며 단맛을 내는 사탕 수수대체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기침 억제제 

메이요 클리닉 (Mayo Clinic)에서 2 세 이상 어린이들과 함께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야간 기침을 억제해 수면을 개선하는데 꿀이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이것은 왜 꿀이 처방전없이 구입할 수있는 기침약에 흔한지를 설명합니다. 그러나  유아 보툴리누스 중독의 위험 때문에 1 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절대로 꿀을 주면 안된다고 안내했습니다.  


5. 암 예방 

 꿀은 암 치료를 위해 값 비싼 인위적으로 생산된 약물과 동일한 화합물을 자연적으로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암과의 싸움에서 벌꿀의 이점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고합니다. Ron Fessenden박사의 허니 레볼루션 (Honey Revolution)이라는 책에 따르면,  꿀은  floral-flavonoids 를 함유하고 있어 제약 업계의 주목을 받고있다고 하는데요. 이 화합물(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신체의 면역 방어력을 증가에 효과적입니다. 


6. 심혈관 질환 예방 

꿀은 항 염증 및 방사능 제거제로서의 효과가 있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 천연 재료로 쓰입니다.  

2008년, Scientific World Journal의 연구에 따르면 꿀은 고위험군 과체중 환자의 콜레스테롤을 줄이기 위해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이 연구는 30일간 1일당 70g의 천연 꿀을 환자에게 투여한 결과, 전반적인 콜레스테롤을 감소 시켰을뿐만 아니라 간에서 생성된 C 반응성 단백질(c-reactive proteins)도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원문에서는 이 밖에도 눈 건강, 칸디다균, 바이러스, 구강 위생에 좋은점이 발견되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벌꿀이 건강에 주는 이점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원본에서 확인해주세요.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Active beat에서 편역/발췌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보러가기>>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women/10-health-benefits-of-honey/?streamview=al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