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미세먼지 창궐! 올바른 환기 & 청소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12. 20.



미세먼지와 황사의 습격에 대한민국은 또 다시 마스크 없이 외출하기 힘든 날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미세먼지의 습격으로 예상치 못한 지출도 늘어났습니다. 

매일 새로 써야 하는 마스크와 공기청정기 구매로 저의 주머니가 더욱 가벼워지고 있습니다. 


연일 미세먼지로 인해 공기 질의 안 좋다 보니 환기를 시켜야 하는지, 청소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하기도 한데요. 

오늘은 미세먼지 심한 날 올바른 환기법과 청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바른 환기 방법! 



1. 미세먼지를 체크하며 낮 시간에 환기하기 

이른 새벽 또는 아침에는 공기 중 미세먼지가 지표면에 가라앉아 있고 환기하기 나쁜 시간대라고 해요. 

가급적 낮 시간대에 환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맞바람으로 환기하기 

집안 곳곳의 창문을 모두 열어주세요. 맞바람을 일으켜 탁한 공기를 빠르게 회전시키고 집 안의 공기 순환을 유도하는게 좋습니다. 


3. 하루 2~3번, 3분씩 환기해요. 

하루 2~3번, 10분 정도 집 안의 탁한 공기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환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하루 2~3번, 3분 정도로 짧게 해주세요. 

너무 오래 환기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환기 시간을 점검해주세요. 


4. 요리 후에는 반드시 환기하기 

굽거나 튀기는 요리를 한 후에는 실내 공기의 오염 지수가 높아집니다. 요리 후에는 반드시 창문을 열어 환기시켜주는 게 좋습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kescomiri/221214197454 



Q. 미세먼지 심한 날 환기해도 되나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 창문을 열지 않고 실내에 머무르는 것이 좋지만, 2~3일씩 계속 창문을 닫고 생활했거나, 

요리를 했다면 오히려 실내 공기가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실내 벽지, 가구 등에서 나오는 포름알데히드 같은 오염물질과 

유해가스 조금씩 계속 누적이 되고, 요리 시 우리 몸에 유해한 초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게 때문입니다. 


가장 효과적인 환기 방법은 조리시 하루에 2~3번 정도 3분씩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Q. 환기 없이 공기청정기만 틀어도 되나요? 


정답은 NO! 공기청정기가 미세먼지를 자체를 걸러내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미세먼지에 흡착된 아세트알데하이드, 폼알데하이드 같은 유해한 휘발성유기화합물은 제거하지 못합니다. 환기를 안 하면 이런 물질들이 공기 중에 계속 떠다닐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환기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Q. 요리 중에 공기청정기 틀어놔도 되나요? 


정답은 NO! 요리할 때는 공기청정기를 꺼두시는 게 좋습니다. 요리시 발생하는 유증기는 기름을 머금고 있기 때문에 공기청정기기 필터에 흡착되면, 필터의 수명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음식 냄새가 배어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기름기가 있는 음식을 조리할 때는 반드시 공기청정기를 끄고 조리하고 3분 정도 환기 후에 공기청정기를 작동시키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증기 : 기름방울이 안개 형태로 공기 중에 분포되어 있는 상태 

https://ko.wikipedia.org/wiki/%EC%9C%A0%EC%A6%9D%EA%B8%B0 


Q. 미세먼지 청소법은? 


창문을 열었다면 바로 청소하는 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진공청소기로 청소하게 되면 먼지가 가라않지 않고 공기 중에  

떠다닐 수 있기 때문에 물걸레로 청소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먼저 분무기를 물을 뿌려, 먼지가 가라앉도록 해주세요. 

먼지가 많은 베란다부터 거실, 목욕탕, 주방, 침실 순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방충망 청소법 

방충망에 들어붙은 미세먼지는 신문지를 사용해서 깨끗하게 닦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방충망에 신문지를 붙이고 분무기로 물을 뿌린 후 20~30분에 신문지를 떼어 쓰레기통에 버리면 됩니다. 이런 방법은 신문지의 잉크 입자들이 먼지들을 엉켜주는 역할을 하여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해당 내용은 월간조선 뉴스룸의 기사의 내용과 KBS 뉴스의 기사를 발췌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