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소화기 궤양의 여러가지 징후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12. 26.



위에 염증정도는 누구나 있는거 아닌가요? 라고 가볍게 넘겼다면 더 주목해서 읽어보세요.  

궤양은 염증이 심해진 정도가 아니라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경고 단계임을 잊지마세요.


소화기 궤양의 여러가지 징후 


1. 복통 

복부(일반적으로 흉골과 배꼽 사이)의 통증은 공복 때나 식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통증은 타는듯한 느낌(작열감)이나 찌르는 듯한 고통을 수반합니다. 


2. 소화 불량 증가 

궤양은 심각한 소화 불량과 복부팽만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트림과 딸꾹질과 같은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3. 메스꺼움 

궤양으로 인한 소화액의 불균형으로 인해  아침 공복시, 경증내지 중증의 구역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헛 배부름 

궤양의 또다른 증상으로는 물을 많이 마셨을 때와 같이 헛배부름과 같은 포만감이나 배가 무거운 느낌(더부룩함)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5. 독감과 유사한 증상 

대부분의 궤양 환자는 독감 같은 증상 (예 : 피로, 전반적인 열감, 메스꺼움)때문에 독감으로 착각하기도 합니다.  


6. 식욕 상실 

찌르는듯한 돌발 통증은 많은 궤양 환자가 식사를 기피하게 하거나 식욕을 잃게합니다.


7. 설명하기 어려운 공복감 

일반적으로 식사 후 일정시간이 지난 뒤에 허기를 느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궤양이 있다면 식사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공복감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는 배고픔에서 오는 공복감이 아니라 궤양으로 인한 소화액 증가에 따른 궤양 통증이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8. 급격한 체중 감소 

식욕 부진으로인해 먹는 것이 부족하여 갑자기 체중 감소가 발생될 수 있으며, 궤양 때문에 식사 후 구토가 잦아지면 갑작스런 체중 감소로인해 고통받을 수도 있습니다. 


9. 대변색의 변화  

 궤양이 커지거나 더 심해지면 (출혈성 궤양으로 진행하면) 대변의 색은 더 어두운 빛을 띄거나 (잘 구워진 -_- 페스트리와 같은 색) 심지어는 피가 묻어 나올 수 있으며, 배변 시 따끔거림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10. 구토 시, 각혈 

구토는 소화액이 장과 위를 맴돎에 따른 궤양의 전형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구토 시 각혈(피의 흔적)이 보인다면 궤양이 커지고 있다는 뜻이니 즉각적으로 병원에 가실 것을 추천합니다. 


11. 복부팽만감 

7번에서 설명한 설명하기 어려운 공복감과는 정반대의 증상입니다만, 과다한 소화액으로 위에 가스가 가득차 부풀어 올라 복부팽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궤양 환자들은 튀김류나 고기와 같은 지방이 많은 음식 섭취 후에 가스가 차는 느낌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12. 빈혈 

궤양의 의외의 징후로는 빈혈이 있습니다. 빈혈은 적혈구가 부족하여 신체 세포에 필요한 양의 산소를 운반 할 수없는 경우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eMedicineHealth.com에 따르면 궤양으로인한 지속적이고 만성적인 혈액 손실로 인해, 철분 결핍이 초래되어 빈혈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13. 출혈성 궤양 빈혈에 추가적인 증상들 

혈액이 전달하는 산소 부족에 의한 호흡곤란이나 빈혈에 따른 가벼운 현기증이나 어지럼증도 수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Activebeat에서 발췌/편역 하였음을 밝힙니다. 

전문 보러가기 >> http://www.activebeat.com/your-health/10-signs-you-may-have-an-ulc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