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위염에 좋은 음식 vs 안 좋은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12. 27.



위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많이 먹거나 급하게 먹는 경우, 매우 매운 음식 등을 먹었을 때 위장에 염증이 유발될 수 있고, 헬리코박터 감염, 스트레스, 흡연, 음주, 복용하는 각종 약제 등이 복잡적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위염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01.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섬유질이 풍부한 양배추, 당근, 브로콜리 등은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양배추는 위장 점막을 보호하는 비타민U,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연근, 검은콩, 감자도 위염에 좋다고 합니다. 



02. 불포화 지방산  

적색육, 튀김 음식의 포화 지방은 위염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건강한 지방인 불포화 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 씨앗, 땅콩, 올리브유, 닭고기 등에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고, 연어나 참치, 고등어 등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도 좋습니다. 



03.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위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로 알려진 박테리아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억제에 도움을 주는 프로바이오틱스 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한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을 섭취하거나, 김치, 된장 등의 발효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04. 물 

적절한 물 섭취는 위장의 독소를 제거하고 위장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입니다. 매일 하루 6-8잔의 물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만 먹기가 힘들다면, 카모마일 같은 허브 티로 섭취해도 좋다고 합니다. 


위염에 안 좋은 음식 



01. 물 이외의 음료 

위염을 치료하려고 할 때, 물 이외의 대부분의 음료를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탄산음료, 카페인, 알코올의 섭취는 위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도가 높은 과일 주스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02. 산성 식품 

신맛이 강한 레몬, 사과, 귤, 오렌지, 모과 등의 산도가 낮은 과일은 피하는 것 좋습니다. 위장은 강한 산성의 위산으로부터 위벽을 보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위염이 생긴 부위는 점막층의 손상되어 있어 산도가 낮은 음식을 먹으면 자극이 생기고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위염 치료 시 신맛이 강한 과일을 피하거나, 식후에 소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03. 지방이 많은 음식 

지방이 많은 음식은 위장의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소시지, 베이컨, 햄 등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구운 고기보다는 삶은 고기, 소금에 오래 절인 음식, 불에 탄 생선이나 고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튀김, 치킨 등의 튀김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04.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은 위장을 자극하고 위 통증과 위염이나 위궤양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위 점막을 자극해 위벽을 얇게 만든다고 합니다. 고추, 칠리고추, 겨자 및 매운 소스 등 자극적인 매운맛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내용은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