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두경부 암(두경부 종양)의 원인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2. 11.



대장암, 간암, 폐암과 같은 암은 나의 특정 장기에 발생하는구나~ 하고 할 수 있지만, 두경부암은 도대체 어느부위에 발생하는 것이고 어떤 원인들이 발병이유로 주목받고 있는지에 대해  두경부 암에 대해 포스팅할까 합니다.  


두경부암이란, 두경부암의 종류 (https://hyperthermia.tistory.com/)


오늘은 그 두번째 시간, 두경부암(종양)의 원인입니다.  


두경부종양(암)의 원인 1. 알코올 소비 

과음을 하면서 건강을 염려할 때, 흔히 간 건강에 대해 가장먼저 떠올리곤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음주는 머리와 목, 특히 입, 목, 후두에도 영향을 줍니다. 

건강 전문가들은 매일 3 ~ 4잔의 알콜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두경부 주요 부위에서 암 발병 확률을 2배내지 3배까지 높인다고 지적합니다. 음주를 자주 소비하며 흡연을 하고 있다면 두경부 종양 발병률이 더 높아진 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두경부종양(암)의 원인 2. 흡연 

많은 흡연자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호흡 문제를 호소하지만, 많은 담배 소비량은 폐에만 해를 끼치는 것이 아닙니다. 담배, 시가 또는 파이프를 통해 흡연을 하면 머리와 목, 특히 목구멍 부위에는 심각한 해를 끼치며, (우리나라에서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씹는 담배의 경우는 구강암 발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 큰 문제가 됩니다. 흡연은 두경부 암 발병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므로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경부종양(암)의 원인 3. HPV(인(사람)유두종바이러스)

인유두종바이러스 (HPV), 특히 HPV 유형 16은 일단 감염이 발생하면 다양한 유형의 두경부암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현재 미국의 의사들은 HPV와 구강암, 인두암 또는 편도선과 혀에 영향을 미치는 암의 수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면 HPV 백신 접종을 고려해보십시오. HPV 백신 접종은 두경부암 뿐만아니라 생식기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위험(자궁경부암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경부종양(암)의 원인 4. 염장음식(소금에 절인 음식) 

염장음식을 섭취할 때 우리는 심혈관질환에 미치는 영향만을 생각하곤 합니다. 

나트륨 함량이 지나친 염장 음식을 즐겨 섭취하게 되면 부정맥을 비롯한 심혈관 질환 뿐만 아니라 두경부 암 발병 위험 또한 높아진다고 합니다. 염장 음식(소금에 절인 음식 혹은 장아찌류)의 과다 섭취는 인후에서 시작하여 시간 경과에 따라 비인두암 발생 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두경부종양(암)의 원인 5.  미흡한 구강 관리 

구강 위생을 철저히 하지 많아 얼룩덜룩한 치아, 금이간 치아, 잦은 잇몸 출혈 등은 여러가지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는 일상의 불편함을 초래할 뿐만아니라 장기적으로는 구강암과 인후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합니다. 

이러한 문제 발생 가능성을 줄이려면 구강관리를 위해 매일하는 양치질과 치실사용 그리고 연 2회의 치과방문을 권합니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은 치과 의사가 초기 단계의 구강암을 확인하고 표적화 할 수 있으므로 치료 및 회복 가능성을 높인다고 합니다. 




두경부종양(암)의 원인 6. 공기 중 유해물질 노출 

석면이나 합성 섬유와 같이 위험한 공기 중의 물질에 노출되면 목에서부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해 비인두암을 비롯한 특정 두경부암(후두암 등)이 발생할 확률이 크게 높아질 수 있다고합니다. 이 때문에, 대기 중 유해물질에 노출이 잦은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정기적인 병원 방문을 통해 비인두암을 예방하는 것을 추천한다고합니다. (유해물질 노출 빈도가 높은 산업: 건설, 금속, 섬유, 세라믹, 벌목, 식품 산업) 원문에서는 유해물질 노출 빈도가 높은 산업을 말했지만, 요즘 들어 더욱 기승을 부리는 초미세먼지에 노출되는 날들이 늘어난다면 특정 산업군 외에도 비인후(코와 목) 계통의 건강 관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두경부종양(암)의 원인 7. 유전적 요인 

두경부암 발생 위험도는 부분적으로 가족력에 근거한다고 합니다.  

직계 가족 구성원이 입, 목 및 코에 암이 진단 된 경우,자신의 암 발병 위험에 대해 미리 알아두고 꾸준한 관리와 검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Activebeat에서 편역/발췌한 것임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가기>>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8-causes-of-head-and-neck-cancer/?streamview=al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