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두경부 암(종양)의 증상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2. 14.



오늘은 두경부암과 관련된 컨텐츠 그 세번째 시간, 두경부암의 증상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지난 시간 두경부암 관련 소개 컨텐츠로는,  

1) 두경부암이란, 두경부암의 종류 https://hyperthermia.tistory.com/543

2) 두경부암(종양)의 원인 https://hyperthermia.tistory.com/544


어떤 유형의 암과 마찬가지로 개인이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 발견을 위해서는 인후, 코 및 입에 영향을 미치는 암의 징후와 증상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가족력이나 라이프스타일이 이러한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는 특히 중요합니다.


두경부암의 증상 5가지 


1. 인후통 

목의 따끔거림이나 통증 그리고 쉰 목소리 등은 감기나 계절성 알레르기에 이르기까지 일시적 발생이 잦은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목의 통증은 감기를 앓는 기간만큼 한시적이지만, 인후통은 두경부암의 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주의해서 관찰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다른 감기 증상 없이 1주일 이상 혹은 수주 동안 인후의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2. 구강 통증(입속 통증) 

뜨거운 음식을 먹다가 혀를 데었거나 격한 칫솔질 후 통증 혹은 구내염, 설염 등의 증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원인으로 입속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 섭취나 염증에 의한 통증은 회복 후 잦아들 수 있고 칫솔질이나 치실 등의 치아 관리 미흡으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잇몸과 혀 그리고 입천장의 빨갛거나 흰 염증을 포함해 잇몸의 출혈, 구강 통증 및 턱의 통증까지 수반된다면 두경부암의 징후일 수도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선생님과의 상담 및 검사를 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3. 섭취 장애(음식 삼키는 것이 불편함) 

앞서 말한 감기, 계절성 알레르기, 입안 염증 등은 음식 삼키는 것에 불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증상이 없이도 음식을 삼킬 때 이물감과 통증이 지속적이고 기침과 콧물 증상 또한 그렇다면 두경부암의 징후일 수도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선생님과의 상담 및 검사를 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4. 부비동통 

부비동 통증은 계절성 알레르기나 감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코가 막혀 부비강이 막혀 부비동 통증과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지나친 건조함은 콧속 이물질 생성과 심지어는 코피가 날 수도 있습니다. 부비동 통증도 심한 코감기, 비염, 부비동염 등으로부터 유발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만, 항생제 등의 병원 처방을 받고도 증세 호전 없이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해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염 피플- 부비동염(축농증)을 만성으로 앓고 계시는 분들은 내가 앓고 있는 만성질환으로 인한 통증과 다른 통증이라든지, 평소의 느껴지던 것과 달리 빈도가 잦다면 이 또한 병원에 방문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5. 염증으로 인한 통증이나 마비 

두경부의 암이 생기면 심각한 염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만약, 두경부의 이상이 생겼다면 턱이나 턱 바로 아래 부위가 부어 오르거나 침샘 쪽이 붓는 느낌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두경부 이상으로 발생한 염증은 안면 근육의 마비감을 일으키거나 안면근육에 통증을 동반할 수 있다고 하니 이러한 통증이 며칠 이상 지속된다면, 의사와 즉시 연락하여 두경부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