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유통기한이 지난 비타민 먹어도 될까?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4. 30.

 

바쁜 생활 속 건강을 생각해서 건강보조식품이나 비타민제 등을 챙겨 드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저희 집 주방 한켠에도 각종 영양제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일 꾸준히 챙겨 먹어야지 다짐을 하지만, 바쁜 아침 시간이 없어서 혹은, 깜빡하는 바람에 못 챙겨 먹는 경우가 많아 유통기한이 지난 비타민제를 발견하기도 합니다.

버리기는 아깝고, 그렇다고 먹기도 찝찝하다면!

유통기한 지난 비타민 먹어도 괜찮을지 함께 알아볼까요?

 


비타민제 제품 표면에 표기된 사용 기한이나 유통기한을 잘 확인해보세요. exp. date가 적혀있다면 비타민의 유통기한을 나타냅니다. 보관이 잘 된 비타민은 유통기한으로부터 2년까지는 복용을 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보관이 잘 된 비타민이란 햇빛을 피하고, 고온이나 습기로부터 보호되었을 때를 말합니다.

특정 유형의 비타민제는 더 빨리 소비기한이 만료될 수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인 B12 와 비타민 C는 보관 기간이 길수록 효능을 잃을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익한 균으로 알려진 '프로바이오틱스'는 비타민은 아니지만 생균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해야 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은 약 1년으로 액체나 오일 타입의 제품은 정제 또는 캡슐형 제품보다 빨리 산패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비타민제 유해한가요?


무심코 유통기한이 지난 비타민제를 섭취했다고 하더라고, 크게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비타민의 효능은 거의 없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보관으로 곰팡이가 피거나, 모양이 변한 비타민제는 섭취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비타민제가 꼭 필요한 사람이 있나요?


임신 중인 산모와 임신을 시도하고 있는 여성은 엽산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이란 비타민 B의 일종으로, 태아의 뇌 발달을 도와 신경관 결손을 막고, 습관성 유산, 다운증후군, 저체중아, 거대적아구성빈혈을 예방합니다. 특히 임신 초기(임신 13주경)까지는 반드시 엽산을 복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임신부에게 엽산이 부족하면 조기유산, 선천성기형아, 무뇌아, 척추이분증, 신경관결손증, 구개순, 구개열, 심장기형, 다운증후군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tip!  
버려야 하는 비타민 활용법
오래된 비타민을 물과 함께 갈아 식물에 뿌려 비료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해요! 식물에 직접 닿는 것보다는 살짝 떨어진 흙에 뿌려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prevention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prevention.com/food-nutrition/a25606962/do-vitamins-expir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