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췌장암에 좋은 음식 vs 피해야 하는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4. 12.

 

췌장암은 대부분 40~50% 정도 전이가 되어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 사망률이 높고 생존율이 극히 낮은 '최악의 암'으로 평가받습니다. 췌장암은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췌장암에 좋은 음식 vs 피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암에 대한 지난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  
췌장암의 발병요인과 예방방법 https://hyperthermia.tistory.com/89   
췌장암 수술 후 식사지침 https://hyperthermia.tistory.com/91   
췌장암 수술 후 생활원칙 https://hyperthermia.tistory.com/90   
췌장암 징후 8가지(내 몸의 미묘한 경고!) https://hyperthermia.tistory.com/229   
세계 췌장암의 날, 췌장에 좋은 음식 8가지 https://hyperthermia.tistory.com/486   
췌장암의 정의, 위험요인과 예방법, 관련통계 https://hyperthermia.tistory.com/581  
췌장암의 증상과 진단방법 https://hyperthermia.tistory.com/582
췌장암의 치료 방법과 치료 부작용 https://hyperthermia.tistory.com/585

 


 

 

췌장암에 좋은 음식 


01. 과일과 채소 
세계 암 연구 기금 (World Cancer Research Fund International)의 권고에 따르면 췌장암 환자는 하루에 적어도 5인분의 채소와 과일을 섭취해야한다고 합니다. 특히 산화 방지제, 섬유 및 식물 화학 물질이 풍부한 블루 베리, 오렌지, 브로콜리, 케일 및 시금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02. 지방이 적은 단백질 
단백질은 인체의 중요한 구성 성분으로 특히 췌장에 좋다고 합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손상된 조직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사 때마다 닭고기, 생선, 계란, 저지방 유제품, 견과류, 콩, 콩 제품을 포함한 저지방 단백질 공급원을 섭취할 것을 권고합니다. 

03. 고섬유질식사 
녹말과 섬유질로 이루어져 있는 복합 탄수화물은 에너지 수치를 증가 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복합 탄수화물은 단순 탄수화물로 분해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혈당이 서서히 올라가고, 서서히 내려가게 됩니다. 복합 탄수화물 종류로는 감자, 고구마, 콩, 렌즈 콩, 오트밀, 옥수수, 현미 등이 있습니다. 해당 음식들에 포함된 엽산(비타민 B)은 췌장암 발병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4. 녹차 
Metabolomics가 발표 한 연구에서는 녹차 속 활성성분인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GCG)는 암 세포 대사를 손상시켜 췌장암 발병 위험을 낮추고 암 진행 속도를 늦춘다고 합니다. 연구에서는 옥사 메이트 (oxamate)라고 불리는 또 다른 성분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 이 성분은 암 효소 활동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05. 건강한 지방 
아보카도, 견과류, 씨앗, 올리브유 등에 포함된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췌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췌장암에 나쁜 음식 


01. 견과류와 씨앗 
견과류와 씨앗은 건강한 지방 공급원이지만, 암 치료로 인한 소장의 부종을 앓고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와 씨앗을 물론, 소스, 통곡물 시리얼과 빵, 코코넛, 조리되지 않은 채소 및 팝콘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02. 냄새 나는 음식 
췌장암과 싸울 때는 냄새가 강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냄새가 강한 음식은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양파, 마늘, 생선, 치즈와 같은 강한 냄새가 나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03. 기름기 많은 음식 
소고기, 베이컨, 후라이드 치킨과 같은 지방이 많은 고기뿐만 아니라, 감자칩, 나초 같은 고지방 간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04. 술 
술을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일반적으로 건강에 나쁘지만, 알코올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췌장암을 치료할 때 특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술은 증상을 악화시키고, 췌장암에 걸릴 위험을 높입니다. 

05. 설탕과 정제된 탄수화물 
설탕 함량이 높고, 식이섬유와 영양소의 함량이 낮은 정제된 탄수화물은 췌장암의 발병 확률을 높입니다. 

06. 가공육 
햄, 베이컨, 소시지과 같은 가공육은 국제암연구소에서 발암물질로 규정한 식품으로 췌장암의 위험을 높입니다.   

 



해당 내용은 activebeat의 기사를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pancreatic-cancer-diet-12-foods-you-should-eat-or-avoid/?streamview=al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