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세계 췌장암의 날, 췌장에 좋은 음식 8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11. 16.



2018년 11월 16일, 오늘은 세계 췌장암의 날입니다! 


폐나 간, 위장과 대장같은 큰 장기들은 들어본적도 있고 무슨 역할을 하는지도 얼핏설핏 들어보았는데, 아직은 우리게게 낯선 췌장은 이자라고도 불리는 장기입니다. 위의 뒤쪽에 숨은듯(?) 위치하고 있고, 소화효소와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인데요-  


이렇듯 친숙하지 못한 췌장암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레 멀어질 수 밖에 없기에 췌장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자 세계 6대륙, 27개 나라의 60개 이상의 단체를 모아 세계 췌장암 연대 (World Pancreatic Cancer Coalition)가 설립해 세계 췌장암의 날 캠페인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10월은 세계 유방암의 달이며, 핑크리본데이가 있지?! 라는 것처럼  '11월엔 췌장암 예방의 날'에 대한 인식은 아직 부족하지만-  세계 각국의 췌장암을 예방/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있기 때문에 하루 빨리 자리잡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국 췌장네트워크나, 대한췌담도학회에서 주최하는 췌장암의 날 행사나 최신 치료/연구동향, 임상시험 정보와 QnA, 환자수기 등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두고 있으니 한번 쯤 방문해보실 것을 추천드려요.


정말 안타깝게도 현재 췌장암에 대한 선별 검사나 조기 발견 방법은 없기 때문에 조기 진단을 위해 몸이 보내는 신호에 귀 기울이며, 다소 번거롭더라도 조기 발견을 위한 정기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실, 오늘 준비한 컨텐츠는 췌장암 예방의 날 소개도 있지만-  그와 관련해 

췌장에 좋은 음식 8가지를 준비해 보았답니다. ㅎㅎ  

 

췌장암에 좋은 마늘  

아르기닌, 올리 고당, 플라보노이드 및 셀레늄과 같은 유익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국립 암 연구소 (National Cancer Institute)가 발표 한 샌프란시스코 베이 (San Francisco Bay) 지역, 췌장 조직에 대한 영향 연구는 마늘 섭취가 많은 사람들이 췌장암 발병률이 54 % 낮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췌장암에 좋은 요거트 

컬럼비아 대학 (2013년~)과 국립 암 연구소 저널 (Journal of the National Cancer Institute)의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는 소화를 돕고 췌장과 소화기를 보호해  췌장암의 전체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췌장암에 좋은 시금치

독일 인체 영양 연구소 (Institute of Human Nutrition Potsdam-Rehbruecke)의 의학 전문가들은 췌장을 보호하고 췌장암의 위험을 낮추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시금치 섭취를 꼽았습니다.  특히, 잎이 많은 초록 채소 (예 : 케일, 시금치, 겨자채 등)는 비타민 B와 비타민 함량이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췌장암에 좋은 버섯(복령)

인디아나 대학 암 연구소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 전통적인 한약재로 쓰여온 복령이 췌장암 발병과 연관 된 MMP유전자를 차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복령(茯笭 | Poria cocos mushroom) 소나무 뿌리에 기생하는 버섯으로 솔뿌리 혹버섯 혹은 복령이라 불리며 붉은색은 적복령 흰색은 백복령이라 불린다. [네이버- 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02986&cid=40942&categoryId=32668

(복령 이미지가 찾기 어려워 소나무로 대체했어요~)

 


췌장암에 좋은 체리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항암 과일로 알려져있는 체리는 췌장암 예방과 관련된 화합물인 페릴릴 알콜(perillyl alcohol_POH) 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췌장암에 좋은 브로콜리

일리노이 대학의 한 연구에 따르면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아피제닌과 루테올린이 풍부한 음식은 브로콜리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는 췌장암 세포 형성을 죽이거나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췌장암에 좋은 적포도

뉴욕의 로체스터 메디컬 센터에서 진행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적포도의 레스베라트롤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췌장암 세포의 기능 상실 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적포도 뿐만아아니라 라즈베리(라스베리)나 블루베리도 함유하고 있다고하네요. 


 



췌장암에 좋은 고구마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연구에 따르면, 고구마의 밝은 주황빛은 장기 기능을 향상시키고 췌장암 발병을 50%가량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글은 미국의 건강매체 엑티브 닷컴의 글을 편역 및 축약한 것임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가기 http://www.activebeat.com/diet-nutrition/8-eats-for-a-healthy-pancreas/






췌장암 관련 기관 사이트 

세계 췌장암의날 http://www.worldpancreaticcancerday.org/ 

한국 췌장암 네트워크 http://kpcn.or.kr/ 

대한췌담도학회 https://www.kpba.kr/





췌장암 관련 추천 포스팅

- 췌장암 징후 8가지  http://hyperthermia.tistory.com/229 

- 췌장암 수술 후 생활원칙 http://hyperthermia.tistory.com/90

- 췌장암 수술 후 식사지침 http://hyperthermia.tistory.com/9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