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나를 살리는 tip! 난소암에 대하여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10. 4.

 

난소암이란?

 

건강한 사람은 몸에있는 세포가 일정한 횟수로 나뉘어 멈추게됩니다. 암이 닥쳤을 때 세포 분열은 엉망이되어 세포가 분열을 멈추지 않고 종양을 형성합니다.  때로는 비정상적인 세포가 전이되어 원래의 종양에서 떨어져 나와 혈류 나 림프계를 통해 신체의 다른 부위로 이동합니다.

신체 일부의 거의 모든 세포가 암이 될 수 있지만 난소암 이 가장 치명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난소는 신체 깊숙이 깊숙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모든 난소 암 환자의 20 %만이 초기 단계에서 발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여성들이이 치명적인 질병에 대한 사실을 알고 있어야합니다. 미국 암 협회 (American Cancer Society)에 따르면 평생 난소 암 발병 위험이 75명 중 1 명, 난소암으로 인한 사망 확률이 100명 중 1명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국내 통계는 조만간 포스팅에서 소개할 예정입니다.)


나를 살리는 tip! 난소암에 대하여


난소 암에 대해 알려진 위험 요소 
수십 년 동안의 연구 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난소 암의 기원이나 그것이 발달하는 기전에 대해 아직 많이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알려진 위험 요소로는  
난소암의 위험 요소 1) 난소암이 발생한 부모 또는 형제가 있는 여성은 난소암 발병 위험이 더 높다는 것. 
(일반 인구의 경우 : 가족력이 있는 경우 1.4% :  5 % ).

난소암의 위험 요소 2) 여성이 나이가 들어 생리 주기가 길어질 수록  난소암 발병 위험이 더 높아진다는 것.
(미국의 경우 실제, 난소암 발병률은55세~ 64세 사이의 여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난소암의 위험 요소 3) 노화와 긴 생리주기와는 상관 없이 난소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또 요인으로는: 50세 이후의 폐경, 12세 이전의 월경, 30세 이후의 첫 출산 경험과 (약물치료 여부와는 관계없이) 불임 문제는 난소암의 발병 위험요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난소암의 조기 징후와 증상은 잘 보이지 않습니다.
뉴욕 콜럼비아 대학 의료센터 부인종양학과 부교수인 June Y. Hou박사는 "대부분의 난소 암은 증상이 훨씬 심한 후기 단계에서 진단됩니다."라고 말했듯이 난소암의 초기 단계의 증상은  모호하고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난소 암은 '조용한 살인자'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미국 암 협회 (American Cancer Society)에 따르면 난소암의 초기증상은 비만, 골반 통증, 복부통증, 음식 섭취 곤란감 혹은 배부름을 빨리 느낌, 배뇨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다른 종류의 암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지만,  다른 일반적인 질환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난소암의 징후라 생각치 못한다고 합니다. 
 
난소암 증상은 주변 장기를 통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난소암의 초기 증상을 다른 질병의 증상과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지속성입니다. 
미국 암 협회 (United Cancer Society)는 예를 들어- 한 달에 12 번 이상의 심한 복통이 있는 경우, 산부인과 방문 할 것을 권장합니다. 잠재적인 양성 증상으로는 피로, 위염, 허리 통증, 성 관계시 통증, 변비,생리 변화 및 복부 팽창과 같은 것들이 지속적으로 사라지지 않는 것은 강력한 징후일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Papsmear)는 난소암을 진단 할 수 없습니다.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로 발전 할 수 있는 것은 자궁 경부의 이상과 불규칙한 세포의 검출에 있어 매우 중요 할 수 있습니다만, 난소암의 발견과는 무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골반 검사 중 난소가 확대되어 있음을 발견 하는 경우도 있지만,  초기 단계의 난소 종양을 반드시 발견 할 수있는 것은 아닙니다.  

질 초음파는 난소 암으로 의심할 수 있는 덩어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2014년 국제여성 건강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Women 's Health)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연구진은 질 초음파가 난소의 크기와 모양의 변화를 정확하게 감지 할 수 있음을 발견했다. 하지만, 종양(낭종)이 악성인지 양성인지를 결정 내리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질 초음파는 난소암 판정에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선별 검사의 필수적 검사 중 하나입니다. 
 
난소 암에는 4 단계가 있습니다.
1단계: 난소암은 종양이 난소와 난관 내 남아 있으며 다른 장기와 조직으로 퍼지지 않습니다. 
2단계: 악성종양은 자궁, 방광 및 결장과 같은 다른 골반 장기로 전이됩니다. 
3단계: 난소암 은 골반 너머로 복부 안쪽, 복부 뒤쪽의 림프절 또는 양쪽에 이릅니다.
4단계: 난소암은 비장이나 간, 추가 림프절 그리고 복강 외의 다른 조직으로 퍼져 나갑니다.    
 
난소암의 분류는 30가지가 넘습니다.
난소암은 30 가지가 넘으며, 난소세포 유형에 따라 분류됩니다 .
상피종양은 표면상피세포 (난소의 바깥 쪽에 있는 세포)에서 발생합니다. 이것은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난소 종양으로 전체 난소 암의 (미국 통계치)90%까지 차지합니다. 슬프게도,이 유형의 암은 질병의 후기 단계까지 진단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생식 세포 종양은 난자를 형성하는 세포 유형에서 발생합니다. 이 종양의 대부분은 양성이 흔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악성 종양으로 판정받기도 합니다. stromal tumor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생산하고 구조적 및 결합적 조직을 구성하는 세포에서 발생합니다. 이 유형의 종양은 매우 드물며 대부분의 경우는 1기에서 발견됩니다.   
 
피임약을 복용하면 난소암 위험이 감소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2013년 미국 산부인과 학회에서 55개의 연구 결과를 조사한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한 번도 경구 피임약을 복용해본 적 없는 사람에 비해 종종 복용하는 사람에게서 '난소암 발병률의 유의한 감소'를 발견했으며 경구피임약 사용 기간이 보호 효과를 증가시킨 것으로 나탔다고 합니다. 
"평균적인 위험을 가진 여성의 경우 경구 피임약을 사용하면 난소암의 발병 위험을 40~50%까지 낮출 수 있고, 그 효과는 복용 중단  후 15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라고 Hou박사(뉴욕 콜럼비아 대학 의료센터 부인종양학과 부교수인 June Y. Hou)는 말합니다."
 
불임은 난소암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1965년~1988년 사이 불임을 판정받은 12,000명 이상의 여성 환자를 대상으로 한 2004년 관찰 연구에서 그들이 다른 여성에 비해 난소암 위험이 높았다. 그중에서도 자궁내막증과 1차 불임자(한번도 임신을 한 적 없는 경우)가 가장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과 난소암과의 연관 관계는 아직 명확히 밝혀내지 못했지만 추가적인 연구 결과가 난소암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밝혀낼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밖에도 본문에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의 추가적인 tip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 BRCA1 또는 BRCA2돌연변이 유전자를 가진 사람의 난소암 발병위험성, 그리고 그들을 위한 검사
- (폐경 후)나팔관 절제술이 난소암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
- 대부분의 난소암의 초기 치료는 수술로 진행된다.
- 특별 훈련견이 난소암 발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Health에서 부분 발췌/편역한 것임을 밝힙니다.

https://www.health.com/ovarian-cancer/ovarian-cancer-facts#13-brca1-and-brca2-mutations-ovarian-canc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