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암환자의 증상관리(1) - 항암/방사선 치료 시 구강관리법과 구강통증관리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2. 19.

 

암 치료는 암성통증을 비롯한 다양한 증상을 야기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이번 달에는 암환자의 여러가지 증상관리 중, 구강증상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은 암환자의 항암/방사선 치료 시 구강관리법과 구강통증 시 관리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지난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
암환자의 증상관리(1) 구강 - 구내염이란 https://hyperthermia.tistory.com/793
암환자의 증상관리(1) 구강 - 구내염 예방방법 https://hyperthermia.tistory.com/796


항암치료 및 방사선치료 전 구강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필요 시에 한해)
- 충치예방을 위한 불소 도포합니다.
- 잇몸질환 치료(스켈링, 발치등)를 받습니다.
- 부분적으로 나와있는 사랑니 치료 (방사선치료시 최소 14일 전에 사랑니를 발치하고 치유되기를 기다립니다.)받습니다.


항암치료 및 방사선치료 도중 구강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 부드러운 칫솔/칫솔모를 온수에 적셔 사용합니다.
- 하루에 한번 치실을 사용하여 치태 제거 합니다.
- 구강을 자주 헹궈 수분을 충분하게 유지합니다. 단, 알코올 성분 구강세정제는 삼가합니다.
-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고 맵거나 거친 자극적인 음식을 피합니다.
- 의치는 꼭 필요한 경우만 착용합니다.
- 담배와 술은 삼갑니다.


구내염 (구강통증)시에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최소한 하루에 한번 구강을 관찰하고 변화를 보고합니다.
- 거울 앞에 서서 휴대용 손전등을 사용하여 입안을 들여다 봅니다.
- 궤양이나 구진, 통증, 붉어짐(홍반), 백태가 있는지 봅니다.
- 이러한 구강내 변화나 통증을 의사나 간호사에게 알립니다.

구강을 깨끗하고 촉촉하게 유지합니다. 
- 구강에 통증이 있더라도 양치질은 합니다.
- 부드럽게 양치질해도 상처가 생긴다면 구강용 면봉이나 끝이 부드러운 스폰지로 된 막대를 사용합니다.
- 치아 사이에 스폰지가 닿을 수 있게 잇몸선과 직각이 되도록 면봉을 잡습니다.
- 잇몸, 혀, 입천장을 부드럽게 마사지합니다.
- 치실의 사용이 통증이나 출혈의 원인이 되거나 혈소판 수치가 낮은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틀니는 식사동안만 사용합니다.
- 수용성 보습제로 입술과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합니다.
- 구강이 많이 건조하면 물을 마시거나 다른 음료수로 수분을 자주 보충합니다.
- 입안을 촉촉하게 하기위해 무가당 껌을 씹거나 무가당 사탕을 먹습니다.
- 밤에 자는 동안에는 가습기를 사용합니다. 인공타액도 유용하며 자주 사용하십시오.

자극적인 음식, 흡연, 음주를 피하십시오. 
- 씹는 담배나 흡연을 피하십시오.
- 알코올이 함유된 음료 (맥주, 포도주, 술)를 피하십시오.

출혈, 감염, 통증조절을 위해 의사와 간호사와 협력합니다. 
- 식사 전 안위를 위해 필요한 경우 입안을 무감각하게 하는 마취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벤조카인 또는 자일로카인을 구강용 면봉에 묻혀 통증이 있는 부위에 바릅니다. 
- 이러한 국소마취제는 구강내부를 헹굴 수 있으며 구강을 무감각하게 하고 먹기 수월하도록 만듭니다. 그러나 감각이 변화하여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음식은 너무 뜨겁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 식사 1시간 30분전이나 2시간 전에 진통제를 복용합니다. 입안에 상처가 있어 불편하면 규칙적으로 약을 복용합니다. 아스피린제제의 사용은 피합니다.
- 통증이 감소되지 않으면 더 강한 진통제에 대해 의사와 상의합니다. 통증이 너무 심하면 상처가 아물 때까지 모르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출혈이 있으면 얼음물에 적신 깨끗한 거즈나 얼린티백으로 출혈부위를 압박합니다. 얼음물로 입안을 헹구는 것도 출혈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 구강 내 감염이 발생하면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어떤 것은 직접 구강 내에 적용하기도 하고 어떤 것은 복용하기도 합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르십시오.

잘 먹습니다. 
- 균형 잡힌 식사를 합니다. 유제품, 닭이나 칠면조, 소고기, 생선 등의 고단백질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매일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합니다.
- 입이 쓰릴 경우, 어떤 음식은 화상을 입힐 수 있으며 먹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소량씩 자주 먹도록 합니다.
- 금기가 아니라면 매일 최소 3L의 수분을 마십니다.
- 뜨겁거나 거친 음식, 양념이 많거나 신 음식, 먹기 힘든 음식의 섭취를 피합니다.



본 내용은 아래의 경로에서 부분 발췌하였음을 밝힙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에서 확인해주세요!
국가암정보센터 > 암환자 생활 백서 > 암환자 증상관리 > 구강증상 > 구내염에 도움이되는 방법
원문 보러가기>> https://www.cancer.go.kr/lay1/S1T390C393/contents.d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