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열치료/고주파온열암치료

[카드뉴스SE2_04]암치료의 다양한 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10. 27.

※카드뉴스에 사용된 이미지는 직접 제작한 것으로 당사의 허락없는 사용은 금합니다.
※카드뉴스에 사용된 이미지는 직접 제작한 것으로 당사의 허락없는 사용은 금합니다.

 

[항암온열치료포럼 카드뉴스04- 암치료의 다양한 방법]


​암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병기의 진행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단일 치료와 다양한 치료가 복합적으로 시행되기도 합니다.
이때,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고 시행되는 것이 바로 표준치료 입니다.

표준치료는 암 덩어리를 없애거나 줄이고 암세포를 죽이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는 "수술, 항암, 방사선"이 세가지를 3대 치료법으로 꼽습니다.

수술요법은 말 그대로 종양이 발생한 부위와 그 주변을 증상 완화 및 예방차원 목적으로 수술을 통해 제거,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항암화학요법은 암세포를 죽이는 약물, 즉 항암제를 이용해 전신에 작용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방사선요법은 방사선기기를 이용해 방사선을 종양부위에 방사하여 암 세포를 죽이는 치료 방법입니다.

암을 치료하는데 있어 표준치료라는 말외에도 고식적 치료라는 말이 쓰이기도하는데, 수술 시 암종을 완전히 절제할 수 없거나 원격전이가 있어 근치적 목적의 수술이나 항암 방사선 복합요법 등의 치료를 할 수 없는 경우 통증, 출혈, 식사 문제 등의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해서 시행하는 치료를 말합니다. 

때문에 고식적 치료는 표준치료와 보완의학 및 대체 의학을 모두를 포괄하는 의미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암 치료 과정에는 암세포의 제거, 세포의 비정상적 증식 및 전이 억제, 손상된 세포를 복구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통제 능력을 정상화 혹은 증강시키는 일련의 과정이 포함된다. [국가암정보센터 - 암환자생활백서 부분발췌]

앞서 소개한 3대 치료법은 대표적으로 알려진 방법이며, 이밖에 암을 치료하는 다양한 방법으로는 각 암의 특성(유형과 위치, 병기와 세포의 공격성정도 등)이나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많은 치료법이 나와있습니다. 

그 예로는 면역요법, 표적요법, 호르몬요법, 유전자치료, 줄기세포치료, 광역학치료, 레이저치료, 동위원소치료, 온열치료(전신온열치료, 국소온열치료) 등이 있습니다. ​

 

 

※카드뉴스에 사용된 이미지는 직접 제작한 것으로 당사의 허락없는 사용은 금합니다.


[카드뉴스를 제작하며 참고한 내용의 출처]

www.cancer.go.kr/lay1/S1T283C285/contents.do

www.cancer.gov/about-cancer/treatment/types

health.cdc.go.kr/health/Resource/Module/Content/Printok.do?idx=4790&subIdx=6

www.cancer.gov/about-cancer/treatment/types/surgery/hyperthermia-fact-sheet

www.hkn24.com/news/articleView.html?idxno=15504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