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암이 3기라는데 얼마나 진행된 건가요?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5. 16.












(1기? 4기?_암의 병기를 구분)

암이 3기라는데 얼마나 진행된 건가요?


주변에서 종종 들려오는 지인들의 암 선고 소식을 접할 때마다 마음이 철렁할 때가 많은데요. 

"옆집 아저씨가 글쎄 폐암 3기라더라. 어쩌면 좋으니..." 

이런 소식을 접할 때 저는 1기보다는 3기가 더 진행이 많이 된 것인가라고 어림짐작을 할 뿐이었어요. 


저처럼 폐암 3기 이러면 어떤 단계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아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보통 암 환자들을 보면 '무슨 암'인지 '몇 기'인지로 암의 진행 상태를 구별하는데요. 

0기부터 4기까지 단계별 진행 상태에 대해 알아보아요! 


1기, 2기, 3기, 4기 이렇게 암의 진행 정도를 나타내는 것을 '병기'라고 합니다. 


0기 암은 전구 단계로, 암이 육안으로는 식별이 불가능하지만 현미경으로 판단할 경우 세포 내에서 변화가 온 상태 

1기 암이 발생하는 단계로, 암의 식별은 가능하지만 전이가 되지 않은 국소적인 단계 

2기 주위 림프절을 침범한 단계로, 림프절로 진행은 되었지만, 원발 부위에 암이 국한된 경우 

3기 주의 조직을 침범한 단계로, 암이 직접 혹은 림프관을 통해 주변 조직을 침범 

4기 다른 장기로 전이된 단계로, 이것은 혈액을 통해 암세포가 우리 몸의 어디든지 침범 


암의 병기를 정확히 알아야 환자의 치료 방법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한 정보라고 합니다. 

보통 조기암은 0기, 1기에 해당하고,  2기, 3기, 4기에 해당하는 암은 여러 치료법을 병합하여 암의 진행을 억제, 정지시킬 수 있는 단계를 말한다고 합니다. 

백혈병과 같은 혈액암은 별견되면 이미 4기라고 하네요ㅠ 


그러나 말기 암은 여러 치료에도 불구하고 암이 계속 진행하고 악화되는 상태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암 치료율과 암 환자의 생존율이 높아지고 있기는 하지만 무엇보다 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주기적인 건강검진과 평소 바른 식생활과 건강한 마음가짐으로 생활하는 것이 암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