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겨울음료(수정과, 뱅쇼)와 잘어울리는 계피의 효능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12. 24.

 

전통음료 '수정과'와 계피, 정향, 통후추를 모두 넣고 오렌지, 레몬 등의 과일과 꿀을 섞어 넣어 끓여 만든 '뱅쇼'는 겨울철 음료로 제격입니다. 수정과와 뱅쇼에 들어가는 계피는 감기 예방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계피는 특유의 향과 맛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향신료입니다. 특히 단맛이 더해지면 독특한 향과 맛이 살아나 디저트와 차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계피는 2가지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하나는, '카시아 시나몬(계피)'로 우리가 자주 접해온 매운맛의 계피로 수정과에 들어갑니다. 중국 남부, 베트남이 원산지라고 해요.

두번째는 '실론 시나몬'으로 카푸치노 위에 살짝 뿌려먹거나 디저트에 사용되는 달콤한 맛의 시나몬으로 인도 남부, 스리랑카가 원산지라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계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항산화 작용
계피에는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산화 작용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해 각종 질병과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계피의 독특한 향과 풍미는 신남알데하이드이라는 성분에 의한 것으로 모세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천연 방부제의 역할도 한다고 해요.

02. 항염증 작용
계피에는 항염증 물질인 신남알데하이드가 풍부하여 염증을 예방하고 손상된 조직을 복구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계피는 부기와 염증을 낮추어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03. 심혈관질환 예방​
계피는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계피는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를 개선시켜 주며 혈액을 맑게 해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계피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과 트리글리세리드의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를 증가시켰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출처 : www.ncbi.nlm.nih.gov/pubmed/14633804

 

04. 당뇨병 예방 및 완화
계피는 '천연 인슐린'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혈당을 조절해주는 성분이 풍부하다고 해요. 계피에는 인슐린 활성을 촉진시키는 성분이 들어있어 혈당을 조절하고,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당뇨병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05. 신경 퇴행성 질환에 도움​
신경 퇴행성 질환에는 대표적으로 알츠하이머, 파킨슨 질환 등이 있습니다. 신경 퇴행성 질환은 뇌세포의 구조 또는 기능에 점진적인 손상을 가합니다. 계피의 에피카테킨과 계피알데히드 성분은 뇌 건강을 돕고, 뉴런을 보호해 신경 퇴행성 질환 발병을 예방하거나 늦춘다고 합니다.

06. 암 예방
계피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신남알데하이드라는 항산화 성분은 암 세포의 성장을 막아 준다고 합니다. 동물실험에 의해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특히 결장암, 대장암의 성장이 감소되며 암세포를 사멸하는 결과를 보였다고 보고된 바가 있습니다.

07. 박테리아 및 곰팡이 감염 퇴치
계피의 주요 활성 성분 중 하나인 신남알데하이드는 박테리아 및 곰팡이 성분과 싸워 부패를 예방합니다. 계피에는 천연 향균 성분, 항바이러스 성분이 풍부해 감기를 포함하여 다양한 바이러스성 질병을 예방합니다. 계피의 향균 효과는 충치를 예방하고 구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healthline의 기사를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www.healthline.com/nutrition/10-proven-benefits-of-cinnamon#section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