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식물성 식단의 장점(채식의 영양소)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1. 6.

 

다이어트(체중 감량)을 떠올릴 때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바로 채소 샐러드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식단에서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과 채소 위주의 메뉴를 추천하지만 급격한 체중 감량을 떠올리면 단식이나 채소 식단을 선택하는 일이 부지기수죠. 또한, 건강상의 이유나 개인적인 선택으로 비건(엄격한 채식주의) 식단을 시행하시는 분들도 왕왕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컨텐츠를 통해 식물성 식단의 장점을 알아보시죠. 


미국의 임상 영양사 marthamckittrick에 따르면, 식물성 식단은 풍부한 식이섬유와 항산화 성분 외에도 비타민B6, 비타민C, 엽산, 칼륨, 마그네슘, 인, 베타카로틴 등의 풍부한 영양소를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건강상의 이점을 설명하였습니다. 

식물성 식단의 장점 01-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줍니다. 
네덜란드에서 실시된 한 전향적 연구에 따르면, 식물성 식이요법은 인슐린 저항성 감소와 당뇨병(2형 당뇨병 포함)의 발병 위험을 감소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식물성 식이요법 vs 동물성 식이요법을 섭취하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였으며, 그들의 7년 후 건강과 질병 발병 상태를 추적한 결과로 시행되었다고 하네요. 

식물성 식단의 장점 02 - 심장병 및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춰줍니다.
The journal Progress in Cardiovascular Diseases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심혈관계 질환 고 위험군을 대상으로 한 식물성 식이요법을 적용한 실험에서 사망 위험과 관상동맥 심장질환의 발병 위험을 40%가량 낮추고 고혈압을 34%가량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식물성 식단의 장점 03- 장내 미생물 개선과 염증 감소
식물성 식이요법을 따르는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HgbA1C(당화혈색소) 수준의 현저한 감소와 공복 혈당, 체중, 지질농도, BMI, 혈압 등의 개선을 보였으며, 장내 미생물 환경을 개선해 소화 및 대사기능을 도와 염증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원문에서는 식물성 식단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과 암 예방 및 발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에 대한 근거와 설명을 소개하고 있으니 아래의 링크를 방문하여 자세히 살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물성 식단으로 영양소 섭취하기

식물성 식단으로 단백질 영양소 섭취하기 두부, 풋콩, 병아리콩, 퀴노아, 아마씨, 치아씨드, 렌즈콩, 서리태, 스피룰리나 
칼슘 영양소 섭취하기 치아씨드, 브로콜리, 아몬드, 케일, 두부
철 영양소 섭취하기 강낭콩, 두부, 대두콩, 캐슈넛, 시금치, 참깨, 귀리, 다크초콜릿 
비타민D 영양소 섭취하기 두부, 버섯
콜린 영양소 섭취하기 두유, 두부, 퀴노아, 브로콜리
오메가3 영양소 섭취하기 해초, 아마씨, 치아씨드, 호두, 풋콩

원문에서는 식품별 영양소 함량을 소개하고 있으니, 원문을 방문하셔서 식단 계획이 참고해 보세요! 


본 내용은 미국의 임상 영양사 Martha Mckittrick의 블로그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www.marthamckittricknutrition.com/are-plant-based-diets-health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