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잠이 보약! 수면을 촉진하는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1. 29.

 

쉽게 잠에 들지 못해 고민이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집중력 저하, 피곤함 같은 증상뿐만 아니라 치매, 당뇨 비만, 우울증 등의 질병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숙면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섭취하고 잠을 청해보세요.

이번 시간에는 수면을 촉진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컨텐츠도 참고해보세요! 
꿀잠을 위한 음식 5가지(불면증 안녕, 잠이 솔솔)
암세포도 잠재울, 꿀잠을 위한 tip! (양질의 수면을 위한 팁 10)

01. 호두
호두는 잠이 오지 않을 때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호두에는 숙면을 도와주는 충분한 양의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잠이 오지 않는다면 호두 한줌 정도를 드셔보세요.

 

02. 치즈

칼슘,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치즈는 숙면을 취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치즈에 함유되어 있는 트립토판은 숙면에 도움을 주는 세로토닌 형성에 도움을 주고, 신경을 안정시켜 불면증 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03. 생선류 
연어, 참치, 넙치 등의 생선류에는 멜라토닌과 세로토닌을 만드는데 필요한 비타민B6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생선류에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인 트립토판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세로토닌 뿐만 아니라,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의 분비를 유도한다고 합니다. 저녁 식사로 생선을 드셔보세요.

 

04. 카모마일 차
잠들기 전 따뜻한 카모마일 차 한잔은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카모마일은 진정 작용을 하고 불안과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줘 수면 유도에 좋다고 합니다. 카모마일은 항염증 및 소화 작용을 도와 염증, 위장 장애, 근육통, 생리통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05. 꿀
잠이 안 올 때 꿀을 한 스푼 정도 먹으면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꿀에 있는 당은 인슐린을 천천히 높여서, 진정 작용을 하고 수면을 유도하는 트립토판이 더 쉽게 뇌에 작용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신경전달물질인 오렉신의 수치가 과할 경우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꿀 속의 당 성분이 오렉신 수치를 낮춰 수면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6. 케일​
케일에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잠에 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칼슘은 우리 몸을 편안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줘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www.activebeat.com/diet-nutrition/12-foods-that-promote-slee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