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방광암 극복에 좋은 음식과 식단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2. 10.

 

방광암은 신장에서 신장에서 걸러진 노폐물인 소변을 보관해두었다가 배설하는 역할을 하는 신체 기관인 방광에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방광암 극복에 좋은 음식과 식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채소
Bladder Cancer Advocacy Network (BCAN)는 1인분 분량의 채소를 섭취하면 방광암 발생 위험을 10% 감소시킨다고 밝혔습니다.

콜리플라워, 브로콜리, 케일, 양배추 등의 십자화과 채소와 아스파라거스 등의 채소는 항산화 성분인 설포라판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방광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색이 화려하고 잎이 풍성한 채소를 많이 섭취하세요. 채소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한데, 항산화제는 세포 손상을 치료하고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빨간색, 오렌지, 노란색, 보라색, 녹색이 고루 섞이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과일
충분한 과일 섭취는 방광암 발생 위험을 10%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레몬, 오렌지, 자몽과 같은 감귤류 과일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매일 적어도 5가지 이상의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끼 식사 시 생채소 한컵, 익힌 야채 반컵, 과일 반컵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3. 녹차
Bladder Cancer Advocacy Network (BCAN)는 하루에 녹차 한 잔으로 방광암의 위험을 6% 감소시킬 수 있다고 말합니다.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녹차에 풍부한 폴리페놀 화합물이 방광 종양의 성장을 방해한다고 밝혔습니다. 녹차에는 항암 작용을 한다고 알려진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가 풍부합니다.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는 카테킨류의 대표되는 물질로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4. 유기농 식품
유기농으로 식단을 구성하면 암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유기농 식단은 비유기농 식단과 비교하여 암 예방에 더 효과적이라고 밝혔습니다. 일부에서는 비유기농 농산물에 사용하는 농약이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선택지가 있다면, 유기농 제품을 고려해보십시오.​


방광암 환자에게 가장 좋은 식단은 무엇일까요?

방광암 극복에 가장 좋은 식단 중 하나는 지중해식 식단이라고 합니다. 지중해식 식단은 채소, 과일, 올리브오일, 전곡류 등을 주로 섭취하며 균형 잡힌 식단을 지향합니다. 가공되지 않은 음식을 섭취하고 가금류, 계란, 치즈 및 요구르트는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붉은 육류나 버터와 같은 동물성 지방은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중해식 식단은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설탕이나 정제된 곡물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 
- 탄산음료와 같은 당류가 많은 음료
- 소시지, 햄과 같은 가공육
- 저지방 또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표시된 가공식품
- 콩기름, 카놀라유
- 마가린 및 기타 가공식품의 트랜스 지방

방광암 극복에 좋은 음식들
채소 : 토마토, 브로콜리, 시금치, 당근, 브뤼셀 콩나물 등
과일 : 무화과, 멜론, 딸기, 바나나, 사과, 오렌지 등
견과류 및 씨앗 : 아몬드, 헤이즐넛, 캐슈, 호두, 호박 씨앗 등 
콩류 : 렌즈 콩, 콩, 땅콩, 콩 등 
구황작물 : 감자, 순무, 고구마 등 
통곡물 : 현미, 옥수수, 통밀, 통 곡물 빵, 파스타 등 
생선 및 해산물 : 정어리, 참치, 연어, 새우, 조개, 게 등 
가금류 : 닭고기, 칠면조, 오리 등 
계란 : 닭고기, 메추라기, 오리알.
유제품 : 치즈, 그릭 요거트, 레귤러 요거트 등 
허브와 향신료 : 마늘, 민트, 로즈마리, 육두구, 계피 등 
건강한 지방 : 아보카도, 아보카도 오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등 

* 연구에 따르면 식이 요법과 방광암 위험 감소 사이에 명확한 연관성은 아직까지 밝혀진 것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금연, 건강한 식습관, 체중 조절 및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모두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cxbladder의 홈페이지에서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www.cxbladder.com/us/blog/diet-and-nutrition-for-bladder-canc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