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비뇨기 건강에 좋은 음식과 음료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4. 12.

 

방광은 신체 대사 활동의 결과물로 생성된 각종 노폐물을 소변(뇨)를 통해 체외로 배설하는 작용 기관이자, 체내 수분과 염분의 양을 조절하는 기관이 바로 비뇨기 중 하나이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비뇨계 기관은 콩팥(신장)과 방광이 대표적입니다. 

 

오늘 소개드릴 내용은 바로 비뇨기 건강에 좋은 음식과 음료입니다. 


비뇨기 건강에 좋은 음식


배: 배는 섬유질의 훌륭한 원천이며 풍부한 수분감이 일품입니다. 루테올린과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 진정에 도움을 주므로 비뇨기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바나나와 감자: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와 감자는 신장과 요로 결석 예방에 도움을 주는 비뇨기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통곡물: 소화기계와 방광은 너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원활한 비뇨기계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통곡물은 충분한 하루의 힘을 가질 수 있도록 충분한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비좁음, 부풀어 오름, 변비 또는 설사와 같은 소화 문제로 매일 많은 양의 곡물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저지방 단백질: 저지방 치킨, 돼지고기, 칠면조, 쇠고기 및 생선이 저지방 단백질의 예입니다. 이러한 식품들을 베이크 하거나 구워서 조리해서 섭취한다면, 방광에 자극을 주지 않으면서도 단백질 공급을 통해 비뇨기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캐슈넛과 땅콩: 캐슈넛과 땅콩은 단백질이 풍부해 방광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뇨기 건강에 좋은 음료


크랜베리 주스: 크랜베리 ​​주스는 박테리아가 요로 감염을 포함한 비뇨기 질환에 민간요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크랜베리 주스 또는 크랜베리 ​​보충제가 요로 감염 줄인다는 과학적 연구가 입증된 바 있습니다. 즉, 크랜베리 ​​주스와 보충제는 요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꾸준히 복용해야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이 없는)과일 주스나 허브차: 과일 주스의 경우, 배나 사과 주스와 같이 상대적으로 (시트러스류 보다) 산성도가 적은 주스를 물에 희석하여 섭취하는 것이 풍부한 영양분과 함께 비뇨기 건강까지도 챙길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많은 과일에 풍부한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C는 요로에서 유해 독소를 제거해 염증 예방에 도움을 주고 요로 감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씻어내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반면, 카페인은 방광을 자극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비뇨기 건강을 위해서는 카페인이 없는 허브차를 마시는 것도 비뇨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참고해 보세요! 
방광을 튼튼히 하는 음식 8가지 hyperthermia.tistory.com/429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 9가지 hyperthermia.tistory.com/409


본 내용은 Pacific Edge Limited사의 메디컬 블로그 페이지 

www.cxbladder.com/us/blog/a-guide-to-keeping-your-bladder-healthy/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