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방광을 자극할 수 있는 음식 9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7. 25.



물을 많이 마신 것 같지도 않은데 화장실에 자주 가고 있다면? 유달리 소변을 참기 어렵다면? 

방광 건강을 의심하기 마련인데요- 나의 식습관이 방광을 자극하고 있지는 않은지 아래의 항목에서 확인해 보셔요~  


방광을 자극할 수 있는 음식 9가지


1. 알코올(술) 

알코올(술) 섭취는 건강을 해치는 요인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방광 건강에도 역시 마찬가지라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알코올이 방광을 자극하여 통증, 불편감 그리고 한밤중에 빈뇨(자주 화장실에 가는 것)을 유발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 감귤류  

오렌지, 귤, 레몬 등의 감귤류는 풍부한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한 식품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신체의 특정 기관을 안 좋게 자극할 수 있다니 다소 놀라웠습니다.  감귤류의 단점 중 하나는 바로 산성을 띄고 있다는 점입니다. 과일의 산성이 더 높을수록 방광을 자극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 두시는 것이 좋겠어요. 


 



3. 카페인 함유 식품 

초콜릿, 커피, 차, 에너지 드링크 등은 상당량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커피가 이뇨작용을 해, 탈수를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듯 카페인은 방광을 자극하는 성분이라고 해요. 카페인 과다 섭취는 불규칙한 심박동이나 수면장애, 방광자극 등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4. 매운 음식 

맵거나 뜨거운 음식은 포만감을 촉진시키며, 지방과 칼로리를 연소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매운 음식은 방광 내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요실금과 같이 방광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다고 해요. 




 


5. 설탕 

설탕은 매운 음식과 마찬가지로 방광을 자극하여 화장실을 자주 갈 수 있게 만든다고 합니다.  (설탕 넣은 커피를 마시면? 달콤한 핫초코는? 엄청나게 화장실 가고 싶은 느낌을 만들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 스트레스받을 때, 입맛을 당기는 매운 음식과 달콤한 음식은 우리의 방광을 괴롭게 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6. 토마토 함유 식품 

과민성 방광 증상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알아두시는 게 좋겠습니다. 토마토는 산성을 띄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감귤류와 마찬가지로 방광을 자극할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민감한 소화기나 방광을 갖고 있는 사람은 토마토 수프, 토마토 페이스트 등을 섭취를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7. 탄산음료  

물을 제외한 음료는 안 안돼!라는 느낌을 받으며 소개하고 있는,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으로는! 탄산음료입니다. 이 역시도 방광을 자극해 빈뇨를 야기할 수 있으며 자주 화장실을 들락거리게 하는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고 합니다.  



 



8. 가공육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 자주 등판하는 가공육은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에도 선정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질산나트륨 및 아질산염을 포함하기 때문이며 종종 찾을 수 있는 매콤한 맛의 가공육은 방광을 더욱 자극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주세요. 




 


9.(일부) 견과류 

감귤류에 이어서 깜짝 놀란 식품입니다. 바로 견과류인데요- 모든 견과가 해당되는 것은 아니며 사람마다 허용 수치가 다르다고 해요. 뭐든지 적당량의 섭취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견과류 중에서도 방광을 자극하지 않는 것으로 소개된 것은 바로 아몬드, 잣, 해바라기씨 가 있다고 하니 섭취에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원문에서는 이 밖에도, 에이징한 치즈와 카페인 식품에 대한 보다 더 자세한 설명과 추가 식품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번 찾아보실 것을 권해드려요!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Active beat에서 발췌/편역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12-foods-that-can-irritate-the-bladd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