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함께 먹으면 배탈나기 쉬운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7. 10.



맛있는 음식을 먹는 건 일상의 소소한 행복을 주는데요.  

전혀 이상함 없이 맛있게 음식을 먹었는데,  원인 모를 복통에 시달린 경험이 있다면 궁합이 안 맞는 음식을 먹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음식 성분에 따라 함께 먹으면 좋지 않은 조합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궁합이 안맞는 음식 조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돼지고기와 메밀 

돼지고기와 함께 메밀국수를 먹거나, 메밀전병에 돼지고기를 넣어 먹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돼지고와 메밀은 기본적으로 찬 성분이라서 위가 소화하기 힘들다고 해요. 소화 기능이 약한 분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02. 소고기와 돼지고기 

소고기는 따뜻한 성질이지만, 돼지고기는 찬 성질의 음식이라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함께 먹는 건 좋지 않다고 합니다. 돼지고기는 찬 성질이 강해 잘 익혀 먹지 않으면 소화하기 힘들다고 합니다. 돼지고기를 먹을 때는 새우젓을 곁들이면 단백질 분해효소가 때문에 소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03. 삼겹살과 냉면 

삼겹살과 같은 돼지고기를 먹은 후 시원하고 개운한 맛이 나는 냉면을 먹는 경우가 많은데, 삼겹살과 냉면 모두 차가운 성질을 띄는 음식이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이 먹으면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04. 부추와 소고기 

소고기와 부추를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소고기와 부추 모두 따뜻한 성분이라 몸에 열을 모으기 때문입니다. 부추는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해요. 


   









05. 빵과 오렌지 주스 

전분으로 만든 빵은 침 속 녹말의 분해효소인 프티알린과 만나서 소화가 이루어지는데, 프리알린은 산성에 약해 오렌지주스와 함께 섭취하면 전분 분해 효소를 막아 소화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06. 시금치와 두부 

시금치와 두부를 함께 섭취하면 칼슘의 흡수를 막는다고 해요. 시금치의 옥살산이라는 성분과 칼슘 함량이 높은 두부와 만나면 불용성 수산칼슘을 생성해 칼슘을 흡수를 막고 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07. 오이와 당근 

오이와 당근을 함께 먹으면 당근에 함유된 아스코르비나아제 성분이 오이 속의 비타민C를 파괴한다고 합니다. 식초를 희석한 물에 당근을 담가 두었다 사용하거나 당근을 익히면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다고 해요. 


   










08. 게와 감 

게장이나 게찜 등 게로 만든 음식을 먹고 난 후 감을 먹으면 복통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감에는 떫은 맛을 내는 타닌 성분이 있는데 게에 있는 비브리오균를 빠르게 번식시켜 소화불량을 동반한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09. 소고기와 버터 

소고기를 구울 때 풍미를 높이기 위해 버터를 두르고 고기를 굽는 경우가 있는데요. 소고기와 버터를 함께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건강한 조리법이 아닙니다. 심할 경우 순환기 관련 질환 발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버터 대신 올리브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0. 감기약과 치즈 빵 

의외의 조합이지만, 약을 먹기 전 치즈 빵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치즈 빵을 먹고 코감기약을 먹으면 혈압이 급격하게 상승하고,빵과 함께 해열진통제를 먹으면 소화기능도 약화시키고 몸의 컨디션을 떨어뜨려 약 효과 역시 떨어진다고 합니다. 약을 먹어야 한다면 빵 대신 밥을 섭취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위키트리 기사의 내용을 발췌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