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너무 오래 앉아 있으면 건강에 좋지 않은 이유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1. 18.

 

하루의 대부분을 컴퓨터 앞에서 앉아 보내는 직장인들
건강 적신호!



저를 포함하여 사무실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은 7-8시간 이상 앉은 자세로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오랜 시간 앉아있는 것이 건강에 안좋다는 사실 들여보셨을텐데요. 오래 의자에 앉아 있으면 다양한 질병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이 건강에 좋지 않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뇌 기능 저하
국립 암 연구소 (National Cancer Institute)의 연구에 따르면, 장시간 책상에 앉아 있으면 뇌 기능이 저하되고 기억력도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오래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은 우울증이나 치매 발병과도 연관성이 있다고 합니다. 

02. 목, 어깨, 허리 통증
앉은 상태에서 업무에 집중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목을 앞으로 빼거나 자세도 구부정해져 거북목증후군 등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랜시간 기대어 앉아있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있으면 허리 근육이 약해질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통증을 유발하고 허리 디스크 등의 질병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03. 심혈관 질환 
장시간 앉아서 있으면 심혈관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오래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사람들은 심장마비나 뇌졸증으로 사망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04. 만성 질환
응용생리학술지(Journal of Applied Physiology)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오랜 시간 앉아 있으면 대장암, 유방암, 자궁내막암 등의 암 발병 위험을 높이고, 당뇨병, 지방간, 비만 등의 여러 만성 질환에 걸릴 확률을 높인다고 합니다.

05. 혈전과 심부정맥 혈전증
18시간 비행기에 장시간 앉아있다가 하지 정맥에 혈전이 생겨 사망에 이른 소식을 뉴스로 접한 적이 있습니다. 비좁은 이코노미석에 장시간 고정된 자세로 앉아 가는 승객에게서 많이 발생한다고 해서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이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좁은 공간에서 다리를 못 펴면 혈액순환이 안되 피가 정체되어 혈전이 생기게 됩니다.
혈전이 심장으로 흘러 들어가 폐동맥을 막을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폐동맥 색전증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06. 전반적인 사망률을 높임
매일 장시간 TV를 보거나 앉아서 비디오 게임을 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한시간만 TV를 시청하는 사람들에 비해 사망률이 약 61% 증가했다고 합니다.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8년간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오랜 시간 앉아있는 노인의 경우 그렇지 않은 노인에 비해 신체 장애 위험이 2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건강을 위해 한시간에 한번 정도는 일어나 가볍게 걷거나, 스트레칭을 해주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매체인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www.activebeat.com/fitness/8-serious-health-problems-that-result-from-too-much-sittin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