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의료기기 검색 꿀팁(1) - 허가받은 의료기기일까?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1. 27.

 

치료 목적이나 혹은 치료에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의료기기는 수만 가지가 존재합니다.

 

"극히 일부의 사람들이 허가받지 않은 의료기기를 허위로 광고,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불법 의료기기 사용은 예상치 못한 부작용 발생 등의 소비자 피해를 유발하기 때문에 
꼭 허가받은 의료기기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료기기를 판매하는 업체 정보, 허가사항, 사용목적, 작동원리 및 성능 등의 정보를 알고 의료기기를 사용한다면, 
내게 필요한 의료기기를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내가 사용하려는 의료기기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알고 싶은데 방법을 못 찾았다면!
이번 시간에는 의료기기 검색 꿀팁(1)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운영하는 의료기기 전자민원창구 홈페이지에서 의료기기에 대한 정보를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의료기기전자민원창구

 

emed.mfds.go.kr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 전자민원창구 홈페이지 캡쳐

홈페이지에 접속했다면 상단의 정보마당을 눌러줍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 전자민원창구 홈페이지 캡쳐

정보마당 탭에서 업체/제품정보를 누르시면 업체정보와 제품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 전자민원창구 홈페이지 캡쳐

업체정보에서 업소명 혹은 허가번호를 검색하여 업체에 대한 정보와 업체에서 허가 혹은 인증받은 품목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 전자민원창구 홈페이지 캡쳐

제품정보에서 품목조건 > 품목분류명, 품목코드, 유사어, 품목명 등의 조건으로 검색하거나 제품조건 > 품목허가번호, 제품명, 모델명, 제조사의 조건으로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예시로 의료용고주파온열기를 검색해보겠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 전자민원창구 홈페이지 캡쳐

총 20건의 의료용고주파온열기가 검색되었는데요. 의료용고주파온열기로 판매 중인 업소명과 제품명 또 허가/취하 상태, 허가일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된 표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의료기기를 더블클릭하면 품목 상세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하단의 모양및구조-작동원리 등의 파란색 네모한 상자를 누르시면 제품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용고주파온열기 의료기기 선택 시 참고하면 좋은 사항!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 전자민원창구 홈페이지 캡쳐

의료용고주파온열기는 고주파 주파수 영역대에 따라 암 치료에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기기와 고주파 온열을 이용하여 암 치료에 사용하는 기기로 사용목적이 나누어집니다. 허가의 사용목적이 MHz이하(예: 460kHz)의 장비는 암치료를 '보조'하는 장비이고, 8MHz이상 주파수 영역대의 장비가 암 치료 장비입니다.

 


함께 보시면 좋을 컨텐츠!

hyperthermia.tistory.com/983

 

다양한 암치료의 발전

[항암온열치료포럼 카드뉴스05- 다양한 암치료의 발전] ​기존의 의학적 치료법은 암을 치료하기 위해 암 전문의에게 널리 인정받아 시행되는 방법들로 전임상 연구 및 임상 연구

hyperthermi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