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정신건강을 향상시키는 새해 결심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1. 4.

 

2021년 신축년 새해를 맞아, 새해 계획 잘 세우셨나요?
다이어트, 건강, 시험 합격, 운동 등 각자의 다양한 목표를 잡고 이번만은 꼭 이루리라 다짐합니다.
하지만 끝까지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작은 것부터 시작해 구체적인 목표를 잡고 실천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이번 시간에는 정신건강을 향상시키는 새해 결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긍정적인 사람들과 어울리기
오랜 친구 혹은 가족과 연락이 뜸했나요? 내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들과 유대를 형성해보세요. 긍정적인 에너지에는 전염성이 있어 그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유대 관계를 쌓으면 더 행복해지고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에서 30 년 동안 447 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낙관론자들은 비관론자들보다 조기 사망 위험이 약 50% 낮다고 밝혔습니다. 긍정적인 생각과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들과 유대 관계를 유지하면 더 오래 살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02. 가공식품 줄이기
새해를 맞아 가공식품 줄이기를 목표로 잡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가공식품을 줄이면 뇌와 신체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채소와 과일의 섭취를 늘리고, 가공식품을 줄여보세요. 우울증, 불안 등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03. 하루에 30분 이상 운동하기
운동을 새해 목표로 잡으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이번에는 운동 열심히 해서 5kg을 감량해야지!"라고 목표를 잡고 무리하게 운동을 하고 이런저런 핑계로 운동을 안 하고 있지는 않은가요?(딱 저의 모습인데요ㅠ) 운동은 무엇보다 꾸준히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하루에 30분 걷기, 하루 30분 요가하기처럼 실현 가능한 목표를 잡고, 조금씩 운동 시간과 강도를 늘려주세요. 운동은 정신 건강에도 좋아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4. 자신을 사랑하기
올해는 나 자신을 더 사랑하고 아껴주세요. 당신은 행복을 누릴 자격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나 말을 너무 신경 써 자신을 바꾸는 것은 정신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해요. 미래가 아닌 현재에서 행복감을 느끼고 찾는 것은 정신 건강에 중요하다고 합니다. Psychology Today의 Joel L. Young MD에 따르면, 살을 빼거나 사랑을 찾은 후에 더 행복해질 것이라고 믿는 것은 장기적으로 더 행복하게 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05. 일기 써보기
일기를 쓰는 것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풀어주는 치료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루 일과를 설명하는 일기보다, 일주일 동안 내가 느꼈던 감정이나 느낌을 적어보세요. 감정적인 문제를 헤쳐나가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초등학교 때 이후로 일기를 쓰지 않았다면, 시작하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연습을 하다 보면 자신의 느끼는 감정을 솔직하고 편안하게 일기장에 옮겨 적을 수 있을 거예요.

06. 나에게 집중하기
업무에 치여 바쁜 일상을 보내다 보면, 나 자신을 위해 시간을 할애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자기 관리를 위해 새벽시간, 퇴근 이후 시간을 이용해 취미 활동을 하는 것은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 책 읽기, 새로운 것을 배우기 등 그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자신을 위해 시간을 투자해보세요.

07. 명상
명상은 몸과 마음을 튼튼하게 해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Fitness Magazine의 기사에 의하면 하루 25분 동안 명상을 한 사람은 스트레스를 덜 받았다고 말합니다. 명상은 별도의 도구가 필요하지 않으며 어디서나 연습할 수 있습니다. 조용한 공간에서 가능하다면 은은한 조명을 키고 명상을 시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08. 소셜 미디어(SNS) 노출 줄이기
소셜 미디어를 통해 지인들의 소식을 공유하고 자신의 소식을 공유하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으나, 소셜 미디어를 소비하는 시간이 많을수록 우울증, 불안, 개인적인 만족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SNS에 올리는 사진과 글들을 보면서 비교하거나 우울해하지 마세요. 그 사진과 글들이 실제 일상생활을 반영한 것이 아닌 그들의 하이라이트 순간을 게시합니다. 새해에는 소셜 미디어를 줄이고 가족 및 친구들과의 시간을 늘려보세요.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www.activebeat.com/your-health/new-years-resolutions-that-will-improve-your-mental-healt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