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복부팽만감을 줄이는 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12. 31.

 

배에 가스가 차고, 더부룩한 느낌과 함께 불편감 드는 복부팽만감!
대장에 가스가 차서 생기는 증상으로 마치 배에 풍선이 들어 있는 것처럼 배에 팽창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소화기 문제, 가스를 많이 생성하는 음식 섭취 등 복부팽만감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복부팽만감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섬유질 섭취량 늘리기
식이섬유를 적게 섭취할 경우 변비에 걸리기 쉽습니다. 변비는 복부팽만감, 소화불량 등의 소화기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채소, 과일을 충분히 섭취해 대변의 양을 늘리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최소 25g 섬유질 섭취가 권장됩니다. 가공된 식품, 패스트푸드 등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02. 물 자주 마시기
복부팽만감이 변비 증상과 관련이 있다고 의심된다면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지 않게 될 뿐만 아니라, 장내 수분이 부족해져 변비에 걸릴 수 있습니다. 물을 너무 많이 마시기보다는 적정량의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성인 기준 하루 1.5L~2L의 물을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복부팽만감으로 불편하다면, 물을 한두잔 마셔보세요.

03. 음식 알레르기
특정 음식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특정 음식이 복부팽만감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옥수수, 밀, 콩, 달걀, 설탕, 유제품 등을 섭취했을 때 가스가 더 많이 생성되는 사람이 있습니다. 특정 음식 섭취 시 복부팽만감이 느껴진다면, 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04. 천천히 식사하기
배가 고프거나, 맛있는 음식이 눈앞에 있을 때 천천히 먹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빨리 먹는 식습관도 복부팽만감을 유발하는 원인일 수 있습니다. 빨리 먹을수록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게 되고, 공기도 더 많이 삼키게 되어 복부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천천히 꼭꼭 씹어서 식사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05. 탄산음료 줄이기
콜라에서부터 탄산수까지 톡 쏘는 탄산감과 청량감에 탄산음료를 즐겨 마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탄산음료의 탄산은 가스 발생을 촉진하고 복부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탄산음료를 줄이고 물이나 차를 마셔보세요.

06. 껌 씹지 않기
복부팽만감이 있다면, 껌은 씹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껌을 씹으면 공기를 삼키게 되어 위장에 가스를 차게 한다고 합니다. ​

07. 과도한 섬유질 섭취 주의하기
부족한 섬유질 섭취뿐만 아니라, 과도한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 역시 복부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양배추 등의 십자화과 채소는 가스를 많이 만드는 음식으로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www.activebeat.com/diet-nutrition/8-ways-to-reduce-bloating/

 

댓글